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28일 70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종전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 체계로 전환할 당시 제시된 일 평균 신규 확진자(50명 미만) 기준을 넘어선 상황. 게다가 감염 경로가 확인되지 않은 확진자 증가 등으로 `감염경로 미확인 사례 5% 이내`라는 또 다른 기준도 깨진 상황이어서 방역 체계 변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등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79명, 누적 확진자는 총 1만 1344명으로 집계됐다.

일일 신규 확진자가 70명을 넘어선 것은 총 81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지난달 5일 이후 53일 만이다. 또 지난달 8일 53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처음으로 50명을 상회하는 수준이다.

감염경로가 확인되지 않은 미확인 확진자도 함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13일 0시부터 전날 0시까지 신고된 확진자 303명 확진자 가운데 감염경로 조사가 진행 중인 경우는 23명으로 전체의 7.6%에 이르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종교 시설, 실내 체육시설 등 운영이 어려웠던 지난달 22일-지난 6일은 해당 수치가 6.3%(확진자 112명 중 7명)였고, 이후 지난달 29일-5월 13일은 4%(확진자 201명 중 8명)로 다소 감소했다.

다만 정부는 최근 확진자 발생 지역이 한정된 만큼 한동안 생활 속 거리두기 체계는 유지한다는 입장이다. 대신 수도권 공공 및 다중시설 운영을 한시적으로 중단하는 등 방역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박능후 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부천 물류센터와 관련한 수도권 연쇄감염이 우려되고 잠복기를 고려하면 앞으로 1-2주 기간이 수도권 감염확산을 막는 데 중요한 고비가 될 것"이라며 "29일부터 6월 14일까지 2주간 수도권의 모든 부문에서 방역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먼저 해당 기간 연수원과 미술관, 박물관, 공원, 국공립극장 등 수도권 내 모든 공공·다중이용시설의 운영은 중단된다. 또 수도권 내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주관하는 행사도 취소하거나 연기하도록 조치했다.

특히 수도권 유흥시설에 대해서는 2주간 운영을 자제하고 운영을 할 경우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관련 행정조치를 내리는 동시에 학원과 PC방에 대해서도 이용자제를 권고하고 방역수칙을 엄격히 준수하도록 행정조치를 취하기로 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