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제1차 공모 실패… 사업 모델 광역자치단체 참여 한계로 추진 중단
동구 2년 연속 공모 탈락 후 전담부서 부재·콘텐츠 경쟁력 문제 등 3차 포기

대전시와 동구가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도시 지정 공모 추진을 전면 백지화한 것으로 알려져 지역 문화계의 아쉬움을 자아내고 있다.

문체부는 지역별로 특색 있는 문화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서 문화 창조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문화도시를 지정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부터 제3차 모집 중에 있다. 최종 지정된 지자체에는 5년간 국비 최대 100억원(지방비 매칭 50%로 사실상 예산 200억원)이 지원된다.

대전시는 지난 2018년 제1차 공모 때부터 실무협의회 및 사업추진단을 각각 구성해 `공동체 중심 문화도시 대전` 슬로건으로 도전했지만 공모 선정에 실패했다. 지난해 제2차 공모는 기본 인프라 부족 등 이유로 포기하고 관련 조례 제정 및 거버넌스 구축 등 보완을 통해 제3차 공모 추진을 계획했다.

5개 자치구 중 유일하게 공모를 추진한 동구 또한 제1차 `재생문화도시`와 제2차 `철도문화도시` 테마로 2년 연속 문을 두드렸지만 전담 조직의 부재, 지역 고유의 문화 콘텐츠 경쟁력과 차별화 문제로 모두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올해도 역사전통, 예술, 문화산업, 사회문화, 지역자율 등 지정 분야를 정해 제3차 공모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전국 자치단체들의 참여 열기가 뜨겁다.

대전과 같은 광역자치단체인 대구의 경우 중구·남구·북구·수성구·달서구·달성군 등 6개 구·군이 문화도시 공모를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나선 가운데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시는 사업 자체가 광역자치단체가 아닌 기초자치단체에 맞는 모델로 인식하고 공모 추진을 사실상 접었다.

시 관계자는 "문체부에서 애초 기초자치단체 모델로 공모를 추진한 상황에서 5개 자치구 전체를 관통하는 주제 발견이나 기존 기초단체별 주제를 하나로 묶기에는 어려움이 많았다"며 "자치구에서 문화도시 공모를 신청하면 시에서 적극 지원해주는 방향으로 선회했다"고 밝혔다.

동구 또한 인력부족과 전담부서의 부재, 공모 선정 후에도 지방비 매칭 부담 등의 이유로 세 번째 공모 추진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구 관계자는 "전담부서가 없는 상황에서 협업 체계로 두 번에 걸쳐 공모 준비를 추진했지만 조직력의 한계를 많이 느꼈다"며 "우선 조직부터 정비하는 단계를 거치고 앞으로 다양한 문화 관련 공모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지난 제2차 공모에서 부산시가 전국 최초로 광역·기초(중·서·동구) 협업을 통한 광역단위 문화도시 신모델을 추진한 것과 같이 대전시와 동구가 힘을 합쳐 새로운 관광 모델을 개발하는 방향이 아닌 사업 전면 중단에 아쉬움을 토로했다.

지역 문화계 관계자는 "문화도시 지정을 통해 문화 인프라의 균형 발전 및 문화다양성 확보를 기대했지만 사업이 백지화돼 아쉽다"며 "지역 고유의 정체성을 담고 타 지역과 차별화할 수 있는 문화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김동희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