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발 늦은 안내·지원…학교 일선 방역 도우미 구하기 '전전긍긍'
빈 자리 현장 교직원으로 메꿔 학교일선 방역관리 '걱정'

[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대전지역 대다수 학교가 교내 방역 인력을 채우지 못한 채 2차 등교수업을 맞이하게 됐다.

방역인력은 등교 후 학생들의 방역 지도를 위한 이들로 교육당국이 교사들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자 내놓은 대책이다.

그러나 채용 기간이 촉박했던데다 같은 기간 모든 학교가 방역 인력 채용에 몰리면서 대부분 학교는 방역 인력을 채용하지 못했다.

채용 기간이 2개월 내외로 한시적인 점도 걸림돌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26일 교육부, 대전시교육청·대전권 일선 학교 등에 따르면 방역 지원 인력은 방과 후 학교 강사, 퇴직교원, 자원봉사자 등으로 구성돼 교내 투입된 후 등·하교 시 학생 발열체크, 거리두기 지도, 급식 지도 등을 담당한다. 방역과 수업까지 담당해야 할 교사가 시시각각 학생들을 지도할 수 없는 탓에, 방역인력 채용으로 교내 발생할 수 있는 방역 사각지대를 메우겠다는 의도다.

시교육청은 학생 60명당 1명의 방역 인력을 두는 것이 적합하다고 판단하고, 지난 22일 대전지역 일선 학교에 해당 지침을 전달했다. 또 관련 예산 37억 원을 편성, 방역 인력을 채용한 학교에 인건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교육활동 지원 인력 사업이 갑작스레 진행된 사항이다 보니 학교 예산안에서 인력을 채용해 운영하도록 하고 추후에 이를 보존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초등 1·2학년과 유치원생, 중3, 고2 학생 등교 수업이 임박했음에도 대전지역 학교 대부분은 학생 수에 적합한 방역 인력을 채우지 못한 상황이다.

갑작스런 교육부 발표에 모집기간이 짧았고, 채용 기간 또한 2개월 수준에 그치면서다. 방역 인력 계약기간은 오는 7월까지인데, 학교 측은 단기 계약인 탓에 지원자가 적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학교별로 방역인력 채용 수요가 동시에 몰려 `구인난`에 처한 점도 영향을 끼쳤다. 학교는 등교 수업 이후 방역인력 채용을 지속할 계획이지만, 걱정을 토로하고 있다.

대전 서구 B 중학교 교장 정 모씨는 "학교 규모로 따지면 방역 지원 인력 10명이 필요한데 3명밖에 구하지 못했다"며 "급한 대로 방과 후 강사를 맡아주던 이들에게 방역도우미를 맡아달라고 했지만 대부분 단기 계약을 꺼려 거절당했다. 부족한 인력은 현장 교사들이 고생하는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유성구 A초등학교 교장 정 모씨는 "학생수가 300명인데 아직 채용을 못했다. 3차 개학하는 내달 1일부터 5명을 채용할 계획"이라며 "이번 주는 1·2학년만 등교가 이뤄져 일주일 동안 담임 교사들이 도맡아 할 계획인데 걱정이 크다"고 말했다. 박우경 수습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우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