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이 모(母)정당과 합당하기로 했다. 미래한국당은 어제 국회의원·당선인 합동 총회를 갖고 결의문을 통해 "국민께 한 약속을 이행하려 한다"며 "형제정당인 미래통합당과의 하나됨을 결의한다"고 발표했다. 앞서 지난 15일 더불어민주당도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과 합당 절차를 완료했다. 이로써 지난 4·15 총선을 앞두고 생겨났던 기형적인 위성정당이 모두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그동안 정치권의 혼란을 부채질했던 위성정당이 사라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차제에 위성정당의 빌미를 준 선거법도 손을 봐야 할 것이다.

미래통합당의 전신인 자유한국당은 지난해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한 선거법 개정을 적극 반대하며 장외투쟁을 감행한 바 있다. 반대 이유야 여러 가지였지만 결국은 비례대표 의석을 여당과 여권성향 소수정당에게 빼앗기게 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란 우려 때문이었다. 이 과정에서 `신의 한수`로 등장한 것이 위성정당이었고, 선거를 목전에 두고 당명 변경과 함께 위성정당 창당을 감행했다. 민주당도 한국당의 위성정당 창당을 몹쓸 짓으로 몰아갔지만 시뮬레이션 결과 `막대한 손해`가 나오는 것으로 예측되자 주저 없이 위성정당을 만들었다. 이들 위성정당의 폐해는 4·15 총선에서 여지없이 드러났다. 유권자의 혼선을 부채질하는 것은 물론 제2, 제3의 위성정당을 자처하는 세력까지 나서면서 정치판을 흔들었다. 선거가 끝난 이후에도 별도의 원내교섭단체 등록 타진 등으로 눈총을 받기도 했다.

민주당과 통합당의 위성정당이 사라지게 됐지만 문제가 끝난 것은 아니다. 위성정당을 태동시킨 선거법이 온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래한국당은 어제 합당 결의문에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선거악법`인 준연동형비례대표제를 즉각 폐지할 것을 여당에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21대 국회 개원과 동시에 선거법 개정에 성실히 나설 것도 요구했다. 어떤 형태든 선거법 개정은 불가피하게 됐다. 다만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의 골간이 흔들려서는 곤란하다. 다양한 이념과 가치를 지닌 정치세력의 원내 진입을 도모하기 위한 취지는 여전히 유효하기 때문이다. 법 취지는 살리되 괴이한 위성정당이 생겨나지 못하게 제어장치를 마련하면 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