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예산군이 민간 건축물의 내진 보강을 활성화를 위해 `민간건축물 지진 안전 시설물 인증 지원 사업` 신청자를 모집한다고 25일 밝혔다.

우리나라는 지진의 발생횟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에도 북한 평강부터 해남까지 지진이 발생하는 등 더 이상 안전지대라고 할 수 없는 실정이다.

`지진안전 시설물 인증제`는 민간 건축물에 대해 1단계 내진성능평가를 실시하고 2단계 행정안전부가 지정한 전문 인증기관인 한국시설안전공단(내진보강지원센터)이 심사를 지정해 지진안전 시설물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지진안전 시설물 인증을 받으면 취득세 및 재산세 등 지방세 감면 혜택이 있고 지진보험료 할인, 건폐율·용적류 완화, 내진성능 확보 표기를 통해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시설물임을 확인할 수 있도록 인증 명판을 부착하게 된다.

보다 자세한 관련 내용은 군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고 문의사항은 군청 안전관리과 복구지원팀에 문의하면 된다.

박양덕 안전관리과장은 "지진 안전시설물 인증 지원 사업을 통해 군민들이 지진에 대한 인식과 내진보강 활성화를 유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길 바란다"며 "지진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한 만큼 실질적인 혜택이 필요한 내진보강 사업 및 훈련, 대피장소 안내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군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박대항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