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보건소가 치매환자의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해 `기억지킴이 쉼터`를 맞춤형 방문 프로그램으로 변경해 운영 중이다.     사진은 군 보건소 직원이 치매환자 자택을 방문, 작업치료를 하는 모습   사진=괴산군 제공
괴산군 보건소가 치매환자의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해 `기억지킴이 쉼터`를 맞춤형 방문 프로그램으로 변경해 운영 중이다. 사진은 군 보건소 직원이 치매환자 자택을 방문, 작업치료를 하는 모습 사진=괴산군 제공
[괴산]괴산군 보건소(소장 김금희)는 치매환자의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해 `기억지킴이 쉼터`를 맞춤형 방문 프로그램으로 변경해 운영 중이라고 21일 밝혔다.

`기억지킴이 쉼터`는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치매환자의 치매악화 방지를 위한 전문 인지재활 프로그램과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건강프로그램이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낮 시간에 치매환자를 보호하면서 사회적 접촉과 교류 기회를 주고 치매가족의 정신적·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2월 치매안심센터 내 돌봄 쉼터에서 운영을 시작한 이 프로그램은 코로나19 확산으로 바로 중단됐다가 전화 모니터링 등 비대면 방식으로 운영돼왔다.

군 보건소는 감염병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난 6일 생활방역 체계로 전환됨에 따라 치매환자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해 `기억지킴이 쉼터`를 맞춤형 방문서비스로 바꿔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맞춤형 방문서비스는 군 보건소 직원이 치매환자 자택을 방문, 작업치료와 미술치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특히, 치매환자를 위한 1:1 맞춤형 교육을 운영하면서 치매환자의 건강상태 등도 꼼꼼히 살피는 등 감염병 예방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생활방역체계로 전환됨에 따라 그동안 중단됐거나 비대면으로 해오던 `기억지킴이 쉼터`를 맞춤형 방문서비스로 변경해 운영하게 됐다"면서 "이번 방문서비스를 통해 치매환자의 개별 학습을 돕고, 건강상태도 꼼꼼히 체크하는 등 치매 돌봄 서비스에 공백이 발생치 않도록 적극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오인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