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 등교 첫날인 어제 인천과 경기도 안성에서 우려했던 일이 발생했다. 인천에서는 이날 새벽 고3 학생 2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자 10개 구와 군 가운데 5개 구 66개 고교 학생들이 수업을 중단하고 집으로 돌려보낸 것이다. 안성에서도 전날 밤 코로나19 확진자의 동선이 제대로 파악되지 않자 전격적으로 9개의 등교를 중지시켰다. 80일 만에 학교에 나왔다는 기쁨과 설렘을 뒤로 한 채 집에 머물러야 하는 이들 학생들의 박탈감도 크지만 무엇보다 대학 입시를 앞둔 이들의 불안감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게 됐다. 이로 인해 정부의 순차 등교 수업에도 차질이 빚어지지 않을까 우려가 앞선다.

인천과 안성의 등교 중지 사태는 당장 오늘 치러질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를 어떻게 할 것인가부터 논란이 되는 모양이다. 교육부는 일단 인천과 협의해 이를 결정할 방침이라고는 했지만 학생들이나 학부모들의 심정은 편치 않게 됐다. 안성교육청과 안성시는 긴급회의를 갖고 학력평가를 위해 오늘 9개교 고3을 모두 등교시키기로 결정했다. 타 시군과 형평성을 맞추기 위한 것이라고 하지만 학부모들의 반발도 감지된다.

더욱 불안을 부채질하는 것은 최근의 코로나 확진자 발생 추이다. 어제 신규 확진자는 32명으로 9일 만에 30명선을 돌파했다. 이 가운데 지역사회 감염은 24명으로 14일 만에 두 자릿수로 늘었다. 무엇보다 이태원 클럽과 관련한 3차 감염자가 25명, 4차 감염자가 4명으로 늘었다는 것이 마음에 걸린다. 인천이나 안성의 사례도 이태원 클럽과 관련된 전파라는 점에서 한 치도 방심할 수 없는 상황이 된 것이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가 방역망 통제범위 내에 있다고 하지만 학생과 학부모의 불안감은 여전하다. 개학 연기를 주장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23만 명을 넘어선 것도 이런 우려 때문일 것이다. 대전과 충청 자치단체와 교육청 등도 인천이나 안성과 같은 일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서둘러 방역체계를 강화하는 등 불안감 해소를 위한 추가 대책이 제시되기를 바란다. 또한 고3을 제외한 다른 학년들의 등교수업을 학교 자율에 맡긴 것도 즉시 철회하기 바란다. 시도교육청은 교육부 지침에 근거해 상세한 등교 기준을 제시하기를 재차 촉구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