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서 관계부처 지시 후 합동 서면보고 받고 결정

질문에 답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5월 10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취임 3주년 대국민 특별연설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질문에 답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5월 10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취임 3주년 대국민 특별연설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기존 한국판 뉴딜 사업안에 그린뉴딜을 포함시키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관계부처로부터 그린뉴딜 사업과 관련한 합동 서면 보고를 받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 국무회의 비공개 토론과정에서 환경부 등 4개 부처에 그린뉴딜이 일자리를 늘릴 수 있는지 협의해 서면으로 보고해달라고 지시했었다.

이날 관련 보고를 받은 문 대통령은 "그린뉴딜이 디지털 인프라 구축과 조화를 이루도록 조금 크게 보는 설계가 필요하다"며 "그린뉴딜은 우리가 가야할 길임이 분명하다. 국제 사회 시민사회의 요구를 감안하더라도 인정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강 대변인은 "이번 결정은 아시다시피 문 대통령 의지가 작용한 결과"라며 "정책실과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한국판 뉴딜을 크게 `디지털뉴딜` 플러스 `그린뉴딜` 사업으로 이끄는 것으로 정리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국판 뉴딜 안에 들어가는 일부 그린뉴딜의 구체적 사업은 3차 추경 안에도 반영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 한국판 뉴딜에 대한 사업을 설명했는데 그린뉴딜이 빠져있었다. 그러다 국무회의에서 부처에 지시를 했고, 검토해 결론을 내린 것"이라고 그동안 진행과정을 소개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언급한 그린뉴딜의 구체적 의미에 대해 "대규모 토목공사와의는 다르지만 녹색성장 개념에서는 연장선상에 있다고 할 수 있다"며 "과거 녹색성장을 갈아엎는 것은 아니고, 지금 시대에 맞게 강화한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녹색성장은 성장에 방점이 있지만 그린뉴딜은 성장 못지 않게 기후변화 위기 대응을 위한 지속가능성에 무게가 실렸다"며 "나아가 한국이 중견국가, 선도국가로 책임을 다하겠다는 의지가 실려있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