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동수 한국경영기술지도사협회 대전세종충남지회 중소벤처지원단장
설동수 한국경영기술지도사협회 대전세종충남지회 중소벤처지원단장
성공 창업을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창업 전에 점검해야 할 `체크 리스트`를 만드는 것이다. 그때 그때 체크해야 할 것들을 적어놓는 것이다. 물론 머릿속으로 기억할 수도 있지만 머리로 기억하는 것은 금방 잊어버릴 수 있는 만큼 창업을 하기 전 일목요연하게 체크 리스트를 만들어 체크하는 것이 좋다. 체크를 위한 창업노트를 마련하라. 그 노트에 체크해야 할 것들을 하나하나 찾아 구체적인 리스트를 만들어 놓고 항상 체크해 나가라. 그러다 보면 자신이 해야 할 일들이 더욱 선명해진다. 성공 창업을 위해 어느 항목을 주로 체크해야 하나. 창업을 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요즘 잘되는 사업을 찾는 것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잘 되는 사업이 아니라 남들과 차별화된 아이템이다. 그래야 경쟁력을 가질 수 있고 지속가능하다.

또한 시장에서 필요한 아이템을 찾아야 한다. 아무리 좋은 아이템이라도 시장에서 필요로 하지 않으면 모두 허사가 된다. 자신이 구상하고 있는 아이템이 경쟁하고자 하는 이들과 차별성을 가지고 있는지 체크해 봐야 한다. 그리고 그 사업의 고객층에 대한 체크도 필요하다. 사업이 구체적으로 정해졌다면 인원 계획도 마련해야 한다. 혼자 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사람을 채용해서 같이 할 것인지 등 예상되는 인원을 체크해야 한다. 추후 발생할 수 있는 인원을 생각해 채용 계획도 세워 놓는 것이 필요하다. 사업을 잘하기 위해서는 그동안 알고 지냈던 인맥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알고 있는 사람들을 유형별이나 직업별 등으로 나눠 `인맥지도`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 예상되는 판매처와 매입업체 등 거래처 목록을 작성해 놓고 관리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미리 미리 판매처와 매입업체 등 거래처를 찾아 인간관계를 형성해 놓는 것이 필요하다. 작성해보자. 사업을 하기 위한 인맥이 부족하다면 인맥도 넓혀야 한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자기가 감당할 수 있는 자금이 얼마나 되는지, 그것으로 충분한지 등을 꼼꼼히 체크해 보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야 한다. 인건비, 설비비, 임대료, 사무실 관리비 등 시작할 때 들어가는 비용은 물론 창업 이후에 들어가야 할 자금의 규모를 최소 1년에서 3년 정도까지 예상해 보고 구체적인 자금 계획을 세워야 한다. 부족하다면 부족분을 어떻게 채울 것인지도 미리 구상해놓아야 한다.

예상되는 매출액과 들어가는 비용(원가 등 경비)을 통해 예상되는 수익도 체크해야 한다. 수익이 나지 않고 적자가 날 경우도 있는 만큼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자금을 융통할 방법도 미리 구상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수지 예측은 제로베이스에서 그리고 최대한 보수적으로 잡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사업이 잘 되지 않았을 때는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방안도 미리 마련해놓아야 한다. 창업을 하는 순간 여러분은 무한경쟁 속에 노출되고, 당신이 뛰어야 할 시장은 여러분의 상황을 결코 봐주지 않는다. 여러분의 경쟁자들은 그렇게 호락호락 하지 않다. 때문에 좀 더디더라도 창업노트에 철저하게 체크해야 성공적인 창업이 가능하다.

설동수 한국경영기술지도사협회 대전세종충남지회 중소벤처지원단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