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대전충남본부 '대전지역 주택가격 상승에 대한 평가' 보고서 발표
"코로나 여파 상승세 둔화… 혁신도시·원도심 개발 기대감 등 추가상승 가능성도"

아파트가격 상승률. 자료=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 제공
아파트가격 상승률. 자료=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 제공
지난해 대전지역 아파트가격 상승률이 전국에서 가장 높고, 서울의 7.4배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지역 규제에 따른 풍선효과와 저평가 인식 등이 작용해 대전 주택가격 급등을 불러왔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20일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는 이인로 과장과 박수연 조사역이 분석한 `대전지역 주택가격 상승에 대한 평가`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의 평균 아파트가격이 2018년에 이어 2년 연속 하락한 반면 대전지역 아파트가격은 오름폭이 크게 확대됐다. 지난해 대전 아파트 가격 상승률이 8.1%로 전국 1위를 기록했다. 2위인 서울(1.1%)보다 7.4배 높았다.

구별로는 중구(17.5%)·유성구(17.2%)·서구(15.4%)가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동구(11.7%)도 크게 상승한 반면 대덕구(4.2%)는 상대적으로 안정세를 보였다.

지난해 대전지역 아파트 거래량은 지난 5년(2013-2018년) 동안의 연평균 거래량보다 26.4% 증가했으며, 지역별로는 유성구의 거래량이 41.7%로 가장 많이 늘었다.

장기간 안정세를 보이던 대전지역 주택가격은 2018년 하반기부터 빠르게 상승하기 시작해 지난해에는 상승 속도가 더욱 가팔라짐에 따라 주택시장 과열 우려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우선 2018년 9·13 주택시장 안정대책에 따른 세종지역 규제강화가 대전지역 주택시장에 반사적 영향을 미치면서 주택가격 상승을 유발한 것으로 한은은 분석했다.

대전지역 주택가격이 여타 지역에 비해 저평가되었다는 인식도 향후 가격상승에 따른 투자이익 발생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며 주택수요 확대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덧붙였다.

대전의 주택가격은 단위면적과 구매력, 근본 가치 등을 고려하면 주요 광역시에 비해 높은 수준은 아니라고 한은은 설명했다. 단위면적(㎡)당 주택가격은 전국 및 세종지역을 하회하고 있으며, 광역시 중에서는 대구, 부산에 비해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대전지역 가계대출 연체율이 비교적 낮은 수준에서 유지되고 있어 현재까지 주택 가격 상승에 따른 리스크도 낮다고 봤다.

향후 대전지역 주택가격은 최근의 급등으로 가격 수준이 높아진 데다 코로나19 충격에 따른 경기둔화 등으로 상승세 둔화 또는 하방 조정 가능성이 높아졌고 진단됐다. 올해 들어 대전지역 주택시장은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된 3월 이후 매수심리가 위축되고 가격 상승세가 둔화되는 등 전염병 확산 및 경기둔화의 영향이 가시화되는 모습이다.

하지만 정부의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개발 기대감과 정주인구 증가가 주택가격 추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상존한다고 전망했다.

이인로 한은 대전충남본부 기획금융팀 과장은 "코로나 사태에 따른 경기부진 여파 등으로 당분간 주택가격 상승세가 둔화되거나 하방 조정받을 가능성이 높아졌다"면서도 "대전지역은 규제대상지역으로 지정되지 않아 시세차익 등 투자목적의 외부수요가 진입하기에 용이하고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개발 기대감 등으로 주택 가격이 빠르게 상승할 가능성도 여전하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주택가격 급등 조짐이 나타나는 경우 실수요자 보호 등을 위해 투기세력 유입 억제 등 주택시장을 안정화시키기 위한 정책방안을 마련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조남형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