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MBC 5·18 40주년 특별기획 '문재인 대통령의 오일팔' 출연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5월 18일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5월 18일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향후 개헌 논의를 전제로 5·18 민주화운동 이념의 헌법 전문 게재를 주장했다. 또 5·18에 대한 폄훼 및 왜곡에 대해선 단호히 대응할 것임을 밝혔다.

이날 오전 8시부터 광주MBC TV를 통해 방송된 5·18 40주년 특별기획 `문재인 대통령의 오일팔` 프로그램과의 인터뷰에서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8년 발의했던 개헌안을 거론하며 "비록 국회를 통과하지는 못했지만, 제가 발의한 개헌안 전문에 5·18 민주화운동 이념의 계승이 담겨 있다. 언젠가 또 개헌이 논의가 된다면 헌법 전문에서 그 취지가 반드시 되살아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발전시켜온 민주주의가 실제로 문안화 돼서 집약돼 있는 것이 헌법인데, 4·19혁명 이후 아주 장기간, 어찌 보면 더 본격적인 군사독재가 있었기 때문에 4·19 혁명만 갖고는 민주화운동의 이념 계승을 말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것이 다시 지역적으로 강력하게 표출된 게 시기 순서로 보면 부마민주항쟁, 5·18 민주화운동이었고, 그것이 전국적으로 확산된 것이 6월 민주항쟁이었다"며 "촛불혁명은 시기상으로 아주 가깝기 때문에 정치적 논란의 소지가 있어서 아직 헌법 전문에 담는 것이 이르다고 하더라도 적어도 5·18 민주운동과 6월 항쟁의 이념만큼은 헌법에 담아야 우리 민주화운동의 역사가 제대로 표현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1980년 5월 당시 서울지역 대학 총학생회장단이 신군부의 군 투입 빌미를 주지 않겠다며 20만 명 규모의 시위대 해산을 결정한 것에 대해 "결과적으로 서울지역 대학생들이 대대적인 집회를 함으로써 군이 투입되는 빌미를 만들어주고는, 결정적 시기에 퇴각하는 결정을 내린 것 때문에 광주 시민들이 정말 외롭게 계엄군하고 맞서게 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 사실에 엄청난 죄책감을 느꼈고, 저뿐만 아니라 광주 지역 바깥에 있던 당시 민주화운동 세력들 모두가 광주에 대한 부채의식을 늘 갖고 있었고 그 부채의식이 그 이후 민주화운동을 더욱 더 확산시키고 촉진시키는 그런 계기가 됐다고 생각한다"고 털어놨다.

5·18과 관련한 최우선 해결 과제에 대해선 "결국 과거의 아픔과 상처는 치유돼야 되는 것이다. 치유돼야 화해가 있고, 국민통합이 이뤄지는 것"이라며 "그 출발은 진실을 제대로 규명하는 것이다. 그 진실의 토대 위에서만 화해가 있고 통합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진실규명을 꼽았다.

문 대통령은 5·18에 대한 일각의 왜곡과 폄훼 주장과 관련, "민주주의의 관용이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여러 가지 폄훼에 대해서까지 인정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며 "5·18을 폄훼하고 왜곡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단호한 대응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진상을 제대로 규명해내는 것도 그런 폄훼나 왜곡을 더 이상 없게 만드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5·18 민주화운동과 관련해 생각나는 인물을 꼽아달라는 질문에 "노 전 대통령, 그 당시의 노무현 변호사가 제일 먼저 생각이 난다"고 꼽았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