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극복 자동차·가전·항공 등 프로모션 바람… 슬기로운 쇼핑 생활법은?

그래픽=강병조 기자
그래픽=강병조 기자
코로나19로 위축된 소비심리를 살리기 위해 자동차·항공·유통 업계가 대대적인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사실상 지난 3개월 간 이들 업계에서는 변변한 마케팅 한 번 못 했다. 사람을 모으는 행사 자체가 금기시 되며 할인행사도 조용히 진행했다. 그러나 5월 들어 유통업계를 시작으로 조심스레 기지개를 켜고 있다. 저마다 선물 기획전이나 대규모 할인 행사 등 마케팅을 쏟아나며 소비자들의 발길을 잡기 위해 애쓰는 모습이다. 업계에서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 국면에 들어서고 긴급재난지원금이 지급되면서 소비가 일부 살아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 경제 활성화와 알뜰한 소비를 위해 다양한 할인 정보를 모아봤다.

◇신차 구입 "지금이 기회!"=신차 구입 계획이 있다는 지금이 절호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우선 기아자동차는 5월 출고고객 차량가격 전액할부와 차량가격 25% 상당 추가대출을 시행한다. 혜택을 원하는 개인, 개인사업자 고객은 고객은 36·48·60개월 할부 중 선택해 할부 금액과 추가 대출 금액을 원리금 균등 방식으로 상환하면 된다. 4월 선보인 `희망플랜 365프리`구매 프로그램도 한 달 연장. 모닝, 레이, K3, K7, 스팅어, 쏘울, 스토닉, 스포티지, 카니발, 봉고, 개인택시(K5/K7) 차량을 출고하는 개인 및 개인사업자 고객이 이번 프로그램을 이용할 시 총 48개월의 할부 기간 중 △구입 후 초기 12개월 동안은 월 납입금 없이 차량을 이용할 수 있으며 △나머지 36개월 동안 3.9%의 특별 금리를 적용받아 원리금을 상환하면 된다. 한국지엠은 개별소비세 외 추가 세금 부담을 지원하는 `텍스 프리 이벤트`를 4월에 이어 연장운영한다. 세부적으로 콤보 할부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경차 쉐보레 스파크 구매자는 10년 자동차세에 해당하는 100만 원을 지원받게 된다. 말리부와 트랙스, 이쿼녹스 등 구매 시에는 취득세 7% 혜택을 받는다. 또 스파크나 말리부, 트랙스, 이쿼녹스 구매자에게는 36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지원한다. 1년간 월 1만 원에 차를 구입할 수 있는 `만원의 행복` 할부 프로그램도 이용 가능하다. 만원의 행복 할부 프로그램은 초기 구입비 부담을 해소한 맞춤 할부 혜택으로 최초 1년간 월 1만 원을 납입하고 이후 3년 동안 월 할부금 4.5% 이율이 적용된다. 르노삼성에서는 XM3 온라인 스페셜 에디션을 구입하고자 하는 고객이 월 25만원(할부기간 72개월 적용 시, 표준형 할부 금리 3.9%) 저금리 할부 상품을 이용할 경우 신차 출고 후 1년 간 차체 스크래치와 같은 경미한 수리를 보장해주는 `스마트 리페어 프로그램`도 무상으로 제공한다.

◇가전제품, 으뜸효율 환급에 추가할인 더하기=내수 진작과 에너지 절감 효과를 동시에 고려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이 올해 말까지 다시 시행되자 가전업계도 잇따라 특별 할인 혜택을 내놓고 있다. 가전 제품 구입을 고민했다면, 다양한 할인 행사 정보를 꼼꼼히 살펴보고 이번 기회에 장만을 하는 것도 좋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높은 에어컨, 공기청정기, TV, 세탁기, 냉장고 등 10개 제품을 사면, 개인별로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비용의 10%를 환급해주는 제도다. 3월 말부터 올 연말까지 제품의 효율등급라벨 사진과 영수증 등을 첨부해 환급사업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롯데하이마트는 5월 31일까지 에어컨 구매 고객 대상 다양한 혜택을 마련했다. 전국 롯데하이마트 460여 개 매장에서 행사 제휴카드로 결제하면, 결제 금액대에 따라 최대 75만 원을 현금으로 돌려준다. 결제 신용카드에 따라 40만원 이상 결제하면 최대 36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도 준다. 롯데백화점 대전점에서는 오는 21일까지 KB국민카드와 함께 협업해 `국민가전 페스티벌` 행사를 열고, 다양한 할인행사와 프로모션을 마련한다. 먼저, 스페셜 기프트로 8%상당 롯데상품권 증정 사은행사가 진행되어, KB국민카드로 `삼성·엘지·위니아·딤채` 등에서 브랜드별로 당일 롯데상품권을 증정하고, 200만 원 이상 구매 시에는 결제금액의 3%를 현장에서 할인 받을 수 있다. 여기에 100만 원 이상 결제 고객 대상으로 경품 행사가 진행되어 10명을 추첨해 당첨된 고객에게는 골드바5돈을 증정한다. 국민가전 페스티벌 대표상품으로는 삼성전자의 무풍에어컨 무풍갤러리, 삼성제트+ 청청스테이션 패키지와 LG전자의 워시타워, 휘센 듀얼프리미엄 에어컨, 올레드TV 등을 제안하고, 위니아/딤채에서는 김치냉장고와 제습기를 제안한다.

이마트는 대형가전 300만 원·500만 원·700만 원 이상 구매시 신세계상품권 각각 10만 원·15만 원·20만 원권을 증정하는 추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국내여행 항공권 특가로 알뜰하게=코로나19 대응이 생활방역으로 전환, 국내 여행이 활기를 띠고 있는 가운데 항공업계에서도 다양한 특가 프로모션을 선보이고 있다.

진에어는 지난 8일부터 국내선 3개 신규 노선을 추가하고 특가프로모션을 오픈했다. 특가 프로모션은 국내 전 노선에서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31일까지 진행한다. 김포~광주 노선은 편도 1만 9000원에 예매할 수 있다. 그 외 노선은 편도 총액 1만 4000원부터 제공한다. 특히 김포~부산, 김포~광주, 대구~제주 등 신규 취항 노선 예매 고객에게는 사전 좌석 지정 서비스도 무료로 제공된다. 사전 좌석 지정은 항공기 탑승 전 고객이 원하는 자리를 미리 선택하여 구매하는 부가서비스다.

제주항공은 국내선에서 가정의 달 기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5월 내내 신혼여행을 제주도로 가는 커플 중 한 커플을 선정해 국제선 왕복항공권 2매와 인천공항 라운지 이용권 2매를 제공한다. 참여방법은 본인 SNS에 `#엄마의신혼#나의여행#제주신혼여행` 해시태그와 함께 사진을 올리면 자동 응모된다. 또 오는 17일까지 제주항공 인스타그램에 `부모님과 동일한 신혼여행계획`을 작성해 신청한 커플 중 한 커플을 선정해 신혼여행 영상제작 및 제주도 왕복항공권 2매 및 제주도 2박 숙박권을 제공한다. 조남형 기자·황의재 수습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