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이 농산물의 상품성을 높이고 출하 조절로 농가 소득 증대에 큰 도움이 되고 있는 `소형 저온저장고`를 확대 지원한다. 사진은 소형 저온저장고.
태안군이 농산물의 상품성을 높이고 출하 조절로 농가 소득 증대에 큰 도움이 되고 있는 `소형 저온저장고`를 확대 지원한다. 사진은 소형 저온저장고.
[태안] 태안군이 농산물의 상품성을 높이고 출하 조절로 농가 소득 증대에 큰 도움이 되고 있는 `소형 저온저장고`를 확대 지원한다.

군은 올해 1억 7000만 원을 들여 소규모 원예작물(과수·채소) 농가에 `소형 저온저장고` 64동(9.9㎡)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저온저장고`는 농산물의 수확기 홍수 출하(일시에 농산물이 초과 공급되는 것) 예방과 신선도·상품성 유지 등에 활용도가 높아 최근 많은 농가들이 필요로 하고 있는 시설이다.

이에, 군은 원예작물 재배농가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지난해부터 `소형 저온저장고 지원 사업(13동)`을 시작했으며, 올해는 5배 가량 대폭 확대된 64동을 지원한다.

농가당 총사업비 540만 원의 50%를 군이 보조하며 나머지는 신청 농가가 부담한다.

군은 농가 선정 시 로컬푸드 매장 출하 농가 및 소규모·고령·여성·친환경 재배농가 등에 우선순위를 두고 농림축산식품사업 심의위원회를 거쳐 대상 농가를 선정했으며, 6월 말까지 설치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소규모 원예농가들의 경우, 유통망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동종의 작물일 경우 수확시기가 비슷해 한 번에 많은 물량의 출하로 가격이 급락하는 문제 등이 있어 농산물 저장시설이 필수가 되고 있다"며 "이번 소규모 저온저장고 지원 사업을 통해 태안 농산물의 상품성 향상과 출하 조절로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정명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