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간 시설복숭아농가 조황 품종 10일 첫 출하, 전국 소비자 공략

지난 10일 영동군 황간면 박정기(왼쪽)씨의 복숭아 시설하우스에서 조생황도 `조황` 품종이 첫 출하됐다. 사진=영동군 제공.
지난 10일 영동군 황간면 박정기(왼쪽)씨의 복숭아 시설하우스에서 조생황도 `조황` 품종이 첫 출하됐다. 사진=영동군 제공.
[영동]`과일의 고장` 영동군의 청정 자연 담긴 복숭아 출하가 시작됐다.

13일 군에 따르면 황간면에서 복숭아를 재배하고 있는 박정기(63) 씨가 지난 10일 조생황도 `조황` 품종을 첫 출하했다.

조황품종은 청도복숭아연구소에서 육성된 신품종으로 숙기가 7월 상순경이고 중량이 250g에 당도는 11브릭스 이상으로 품질이 우수하여 농가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품종이다.

박 씨는 8000㎡ 규모의 하우스에서 조황, 수황품종을 재배하고 있다.

생육 적정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20일부터 가온을 시작했다.

올해 초 이 지역에서 가장 먼저 복사꽃을 틔운 박 씨는 출하도 가장 먼저 시작해 전국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농가의 정성과 군의 지원이 뒷받침돼 품질 또한 남다르다.

지난 2013년 영동군 시범사업으로 땅속의 냉기와 열기를 이용해 생육 적정온도를 유지해주는 `지중 냉·온풍을 이용한 시설과수 비용절감` 사업을 지원받아 경영비 30% 절감과 상품성 향상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이 조황품종은 지난 10일 첫 출하를 시작으로 올해 출하량은 2.5kg 박스 8000상자를 예상하고 있다.

출하가격은 1kg당 2만 원 정도이며 중앙청과에 첫 출하를 시작으로 많은 유통센터의 러브콜을 받고 있다.

지서경 농업기술센터 연구개발팀장은 "복숭아 재배에 적합한 토질과 뛰어난 기술력으로 생산된 영동의 복숭아는 전국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을 것"이라며 "농업환경변화에 대응한 신기술 보급 등 지역의 과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동군은 2939호 농가가 1252㏊ 면적의 복숭아를 재배하고 있으며 과일의 고장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명품 복숭아 산지로 통하고 있다.손동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