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자본을 유치해 진행하던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사업이 또 다시 좌초됐다. 민간사업자가 약속한 기일 내에 자금을 조달하지 못하자 사업시행자인 대전도시개발공사가 터미널부지 매매계약 해지 수순에 돌입한 것이다. 이로써 대전시 서북부권 교통 허브 역할과 지역 발전을 견인할 것이란 기대를 안고 출발한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사업은 원점으로 돌아가게 됐다. 이유를 불문하고 2010년 이후 4차례에 걸친 민자 유치 사업이 모두 수포로 돌아간 것은 아쉽기 짝이 없다. 대전도시개발공사는 이번 실패를 거울삼아 사업계획을 재점검하고 추진 동력을 잃지 않도록 배전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일단 사업이 무산된 가장 큰 원인은 민간사업자가 자금을 제 때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민간사업자인 KPIH 측은 지난 28일까지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불발 시 용지 매매계약을 해지하겠다는 도시공사의 통보에도 불구, 코로나19에 따른 금융시장 경색 등을 이유로 이를 이행하지 못했다. KPIH 측은 그동안 토지매입, 인허가 절차 완수 등 사업 추진에 강한 의지를 보였지만 끝내 사업비 조달에 실패했다

하지만 도시개발공사도 유성복합터미널 무산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 민자 유치 사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자금조달 방안이다. 민간사업자가 아무리 면밀하게 사업계획을 수립했다고 해도 소요 자금을 조달하지 못하면 무용지물이다. 도시개발공사는 유성복합터미널을 신속하게 추진해야 한다는 압박감에 이 부분을 간과한 것은 아닌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도시개발공사의 꼼꼼하지 못한 일처리와 사업추진 능력에 의문을 표하는 시민들이 많다는 사실을 깨닫기를 바란다.

민자 유치를 통한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이 4차례나 실패하면서 자연스레 세간의 시선은 공영개발로 모아지고 있다. 그러나 민간사업자가 대전도시공사의 조치에 납득할 수 없다며 소송도 불사한다는 태도여서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이 장기간 표류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럴 경우 유성의 교통난 심화는 물론 주변 황폐화, 난개발 등 여러 부작용은 피할 길이 없을 것으로 예견된다. 대전시도 더 이상 사업시행자인 대전도시개발공사에게만 맡길 것이 아니라 공영개발을 포함해 실현 가능한 청사진을 시민들에게 제시하기 바란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