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직 취재1부 기자
정성직 취재1부 기자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한 이후 외부활동에 나서는 국민들이 늘고 있는 분위기다.

당장 4월말부터 이어지는 황금연휴 기간 동안 관광수요가 급증한 것만 봐도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국민들의 공포심이 낮아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이 같은 분위기는 최근 들어 10명 안팎을 유지하고 있는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더욱이 타 지역과 비교해 확진자 수가 적은 대전은 벌써부터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채 외부활동에 나서는 시민들도 눈에 띄는 실정이다.

하지만 코로나19는 아직 종식되지 않았다. 국내 신규 확진자 수는 큰 폭으로 감소했지만 전세계적으로는 여전히 대유행 중이다.

우리나라도 코로나19가 잠시 소강상태에 접어들었을 뿐 대규모 인구이동이 예상되는 이번 연휴 이후로 다시 확산될 가능성은 충분하다.

정부도 이를 염려해 사회적 거리두기는 완화하되 국민들에게 연휴 기간 최대한 외부활동을 자제해 줄 것을 요청했다.

그러나 정부의 요청이 무색할 만큼 관광수요가 급증하며 싱가포르처럼 2차 대유행을 걱정해야 될 처지에 놓였다.

물론 지나친 걱정일 수 있지만 확진자 중 무증상 확진자가 상당수 존재했고, 지금도 확인되고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아직까지 무증상 확진자의 전파력이 얼마나 되는지 구체적으로 밝혀지지는 않았다. 다만, 무증상 확진자와의 접촉 등 여러 위험 속에서 지금의 결과가 나온 것은 국민들의 협조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동안 국민들은 자발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을 실천함으로써 자신을 보호해 왔다. 또 의료진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격리해제 비율도 80%를 넘어섰다.

문제는 이러한 모두의 노력이 한순간 방심으로 물거품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이번 연휴 이후 재확산 우려가 현실이 되지 않도록 여행지에서 긴장을 풀기 보다 개인위생 관리와 마스크 착용을 더욱 철저히 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정성직 취재1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