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세대 취업자 수, 고용보험가입자 감소 폭 가장 커
정부, 지자체 주도 청년인턴제도, 공공일자리 대안 떠올라

[그래픽=연합뉴스]
[그래픽=연합뉴스]
22일 오전 대전 유성구의 한 대학가 카페. 취업을 위해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던 졸업생 김모씨(26)는 깊은 한숨을 내쉬었다. 코로나19로 기업들의 상반기 채용이 미뤄지면서 하염없는 기다림에 지친 것이다.

김씨는 "기업 채용이 연기되고 줄어드니 국가라도 나서서 청년 일자리를 늘려주면 좋겠다"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전으로 접어들면서 고용시장이 위축되고 있다. 2030 청년세대가 직격탄을 맞으면서 청년 일자리 확보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 등의 공공일자리 확충 노력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 수 감소는 20만 명에 육박했다. 하락세 중심에는 청년이 있다. 15-29세와 30-39세 취업자수는 각각 23만 명, 11만 명 감소했다.

40대(12만 명), 50대(7만 5000명)와 견줘 감소세가 선명하다. 고용보험 가입청년 수도 크게 줄었다.

고용노동부의 발표를 인용하면 3월 29세 이하 고용보험가입자는 전년 동월 대비 1만 7000명(0.7%) 줄었고, 30대는 4만 2000명(1.2%) 감소했다.

이 같은 청년 고용지표 악화는 코로나19로 기업들이 신규 채용을 축소하거나 연기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서비스업 고용시장마저 위축되면서 아르바이트로 고용 상태를 유지하던 청년들의 실직이 크게 늘었다.

취업준비생 최모(25)씨는 "부모님에게 손을 벌리기 싫어 주 3일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공부를 해왔다"며 "이마저도 최근 경영난에 빠진 사장이 퇴직을 권해 어쩔 수 없이 그만두게 됐다"고 말했다.

이에 정부는 새로운 청년 일자리를 창출 대책으로 `청년인턴제도`와 `공공일자리`를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년인턴제도는 청년인턴을 채용해 인턴기간을 마친 후 정규직으로 전환한 기업에게 지원금을 주는 제도다. 공공일자리는 시청, 주민센터 등 공공기관에서 단순 행정업무를 보조하는 단기 일자리다.

최근 경기, 부산 등 지자체들은 코로나19로 늘어난 업무 부담을 해소하고 청년일자리 확대를 목표로 단기 공공일자리 사업을 확대했다.

대전시도 지난 3월부터 지역 내 미취업 청년과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취업과 고용을 지원하는 `CO-UP` 청년인턴지원 사업을 시행·운영하고 있다.

취준생들은 일단 기대하는 분위기다. 대전 지역 대학 졸업반인 정모(27)씨는 "채용자체가 없어 힘든 상황에 지자체가 채용 연계형 인턴 일자리를 만들어 준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취업을 준비하는 김모(26)씨도 "단기 일자리에다 단순행정업무 보조라도 공공기관에서 일을 했다는 것만으로 이력서에 적을 수 있는 경험이 늘어 좋을 것 같다"며 반겼다.

비현실적 대안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공기업 입사를 준비하고 있는 한모(30)씨는 "당장 도전하고 싶지만 인턴 기간이 끝나고 나면 시간 낭비가 될 수 도 있다"며 "애초 채용연계형이라는 확실한 동기부여가 주어져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추경이 완료돼 예산이 책정되면 현재 운영하고 있는 청년고용지원사업 이외에도 더 많은 청년 일자리를 만들 수 있도록 내부적으로 여러 논의가 진행 중이다"고 밝혔다. 황의재 수습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