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이 4·15 총선 참패에 따른 당 수습방안으로 `김종인 비대위원장 체제` 전환을 결정했다.

통합당은 현역의원과 21대 총선 당선인 142명 중 140명을 상대로 전화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 같은 의견이 수렴됐다고 심재철 원내대표가 22일 기자들에게 밝혔다.

통합당은 전날 `김종인 비대위`로 전환할 지, 현행 대표 권한대행체제에서 조기 전당대회를 치를 지를 놓고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 김종인 비대위에 대한 찬성 의견이 많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통합당은 이날 최고위를 열어 당을 조속히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고, 비대위원장에 김종인 전 통합당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을 영입하는 것에 대해 추인했다.

심 원내대표는 "김종인 비대위 의견이 다수였고, 그래서 김종인 비대위로 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전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직을 고사할 경우에 대해 기자들이 묻자 "(김 전 위원장을) 조만간 만나 뵐 것"이라며 "아마 수락하지 않겠나"라고 답했다.

하지만 김 전 위원장은 이날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전당대회를 7월, 8월에 하겠다는 전제가 붙으면 나한테 와서 얘기할 필요도 없다. 조기 전당대회가 전제된다면 비대위원장을 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당헌, 당규에 너무 집착하다 보면 비대위가 아무 것도 할 수가 없다"며 "다음 대선을 어떻게 끌고 갈지 준비가 철저히 되지 않고서는 지금 비대위를 만드는 의미가 없다"고 강조했다.

당헌당규에 따라 8월 전당대회를 치르기까지 임시로 관리형 비대위를 맡는 것은 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차기 대선을 준비할 수 있도록 비대위에 충분한 권한과 활동기간을 보장해 달라는 취지로 읽힌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