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날 행사, 군민의 날, 희망복지박람회 취소, 방역활동 집중
코로나19 종식의 핵심열쇠인 '군민의 공감과 동참'강조

[영동]영동군이 코로나19의 종식을 위해 군민들의 공감과 동참을 강조하며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행정력을 집중키로 했다.

21일 군에 따르면 정부가 다음달 5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강도를 완화해 연장키로 방침을 정했다. 이에 군도 앞으로 16일간 수위 조절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을 지속 전개한다.

먼저 5월 개최 예정이었던 지역의 주요 행사인 제98회 어린이날 행사와 군민의 날, 희망복지박람회도 취소키로 했다.

군은 매년 어린이날에 맞춰 용두공원 일원에서 어린이들을 위한 각종 공연과 다양한 체험부스 운영으로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화합행사를 개최해왔다.

또 1895년(고종 32년) 칙령(勅令) 98호로 영동군(永同郡)으로 처음 칭한 날로 영동군의 생일이나 다름없는 5월 26일에는 군민의 날과 희망복지박람회가 열려 군민이 한자리에 모여 웃음을 나누는 소통의 자리를 마련해왔다.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19 피해를 최소화하고 군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대규모 밀집행사를 전면 취소키로 결정했다.

행사에 들였던 많은 행정력과 예산은 재투자돼 코로나19 피해 지원과 예방활동에 쓸 예정이다.

군은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이 어느 정도 성과를 내고 있고 긴장을 풀 경우 감염원의 지역사회 전파 위험이 언제든 도사리고 있어 코로나19 극복의 핵심인 군민들의 공감과 적극적인 동참을 강조하고 있다.

군은 현재 지역 유관기관, 사회단체와 힘을 합쳐 매주 화요일마다 지역 곳곳의 PC방, 노래연습장 등 방역 취약시설과 음식점, 상가, 버스승강장 등 다중이용시설을 돌며 일제 방역활동을 벌이고 있다.

방역의 초점이 생활방역으로 전환됨에 따라 군민들의 자발적 참여는 물론 새로운 형태의 일상 속 방역 문화가 정착되는 계기를 만들 계획이다.

그동안 집단감염 위험시설로 분류해 운영중단 권고를 내린 종교시설, 유흥시설, 체육시설 등도 운영자제 권고로 수위를 조절해 군민들의 불편과 피로도를 일부 낮추는 한편 사회적 거리두기의 핵심은 유지한 채 지속 운영된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극복 나눔 동참 유도, 모임·외출·행사·여행 자제 권고, 마스크, 손소독제 등 방역물품 추가 확보 배부 등에도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그동안 700여 공직자의 노력과 군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지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해외입국자, 타 지역의 산발적 감염을 대비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며, "예전의 평화로운 일상을 되찾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이니 만큼 군민들의 많은 이해와 동참을 바란다"고 말했다.손동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