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보희 대전 동구청 주무관
박보희 대전 동구청 주무관
외국인들에게 코로나19 자가격리 애플리케이션 사용법을 제작해 배포한 공무원이 있어 눈길을 끈다.

박보희(28) 대전 동구청 주무관은 최근 외국인 유학생 입국이 늘면서 업무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자가격리 앱 사용법을 제작했다.

동구의 외국인 자가격리자가 100명에 달하고 있지만 자가격리 앱 설치 후 1일 2회 입력해야 하는 수칙을 지키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기 때문.

앱 자체가 한국인을 대상으로 해 외국어가 지원되지 않아 발생한 문제였다.

특히 가장 코로나19와 밀접한 체온, 관련 증상 등에 대해 입력하지 않는 사례가 빈번하게 벌어졌다. 일부 외국인들은 앱 설치조차 하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당초 번역기를 통해 외국인들에게 사용법을 고지했으나 수용되지 않는 경우도 많았다는 것이 박 주무관의 설명이다.

이에 박 주무관은 우송대학교 글로벌센터의 검수를 받아 중국어와 베트남어로 된 사용법을 만들었다.

사용법에는 체온, 증상 유무 입력 방법 등 전체적인 방식이 적혀 있다. 또 입력해야 하는 위치에 대한 해석도 포함됐다.

자가격리 담당 공무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만들어진 이번 사용법은 베트남 유학생 90여 명에게 배포됐다.

배포 이후 자가격리 앱에 대한 설명 시 소통이 원활하지 않았던 것이 개선됐다는 평가다.

더욱이 동구에서 이 같은 사용법이 제작된 것을 안 인근 지방자치단체들의 요청으로 대전 전 지역에 배포될 예정이다.

박 주무관은 "외국인에게 한국어와 영어로 된 사용법을 나눠주더라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앱 현황을 관리하는 직원들이 사용법을 설명하고 수시로 전화해 확인했지만 의사소통이 힘들어 모국어로 된 설명서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 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대전 동구청 관계자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협조가 필수적인 시기에 외국인들의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해외에서 입국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이 매뉴얼에 맞춰 정확한 자가진단과 능동적인 자기관리가 가능해져 업무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했다. 임용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용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