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발전 견인할 현안사업 장기간 답보상태
코로나로 지역경제 초토화…서민 생계 위협
선거기간 자처한 '지역 일꾼' 활약상 보여야

맹태훈 취재2부장
맹태훈 취재2부장
총성 없는 전쟁이 끝났다. 코로나19 여파로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조되는 상황에서의 선거전이었지만 금배지를 향한 열기는 그 어느 선거보다 뜨거웠다. 구태 정치도 여느 선거와 다르지 않았다. 각종 정책과 지역발전을 위한 각 후보들의 청사진도 엿보였지만 보수, 진보의 진영논리는 여전했다. 우리 편이 아니면 모두가 적이었다. 일부 선거구에서는 후보 간 막말과 고발이 난무하며 진흙탕 싸움까지 번졌다. 또한 비례의석을 더 많이 얻으려는 거대 양당의 위성정당 창당 꼼수에다 군소정당 난립까지 유권자들의 판단을 흐리게 하며 정치 불신을 부추겼다. 혼탁과 과열 양상 속에도 유권자들은 투표장으로 발길을 옮겼다. 투표율 66.2%, 1992년 14대 총선 투표율(71.9%) 이후 28년 만에 최고치다. 정치권과 다르게 주권자는 성숙한 민주역량을 과시했다.

이렇듯 국회 권력을 차지하기 위한 13일간의 한 판 승부는 막을 내렸다. 성패는 갈렸지만 여야 모두 민심을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좌우 이념대결도 이제는 멈추고 여야 협력을 통해 국민만 바라봐야 할 것이다. 선거가 끝났다고 모든 게 마무리된 것은 아니다. 이제부터 시작이라는 마음으로 경제 회생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 이는 유권자의 한결같은 주문이기도 하다. 더욱이 당선인은 자신이 총선 기간 내세운 공약을 꼼꼼하게 재점검해 실현 가능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그래야만 민주주의의 꽃으로 불리는 선거가 결실을 맺게 된다.

대전 지역에서도 이번 총선에 거는 기대가 컸다. 지역발전을 견인할 굵직한 현안들이 삐걱대고 있어서다. 대전역세권개발, 유성복합터미널 개발사업, 장대 삼거리 교차로 조성 등이 대표적이다. 우선 역세권개발의 경우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이뤄진 3차례 공모에서 참여하겠다는 업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한국철도(코레일)가 지난달 4차 공모에 들어갔지만 1조 원에 달하는 총사업비를 감당할 수 있는 적합한 사업자가 나타날지 여전히 안개 속이다. 유성복합터미널 개발사업은 또 한 번 좌초 위기에 놓였다. 현재까지 프로젝트파이낸싱(PF, 자금 조달) 대출이 성사되지 않은데 따른 것으로 대전도시공사는 오는 28일까지 대출 정상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민간사업자인 KPIH와 체결했던 용지매매계약을 해제하고 이어 사업협약 해지 절차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2010년 이후 지금까지 모두 3차례 실패했다. 이번이 네 번째 민간사업자 공모다. 대전 외삼네거리-유성복합터미널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연결도로 건설공사의 경우 장대 삼거리 앞에 멈춰서 있다. 교차로 건설방식을 두고 오랜 기간 논란을 빚어온 데 따른 것이다. 장대 삼거리를 네거리로 만들고 입체(고가) 교차로를 설치하려던 당초 계획이 우여곡절 끝에 평면 방식으로 변경된 뒤 교차로 건설방식을 둘러싼 논란이 지속됐기 때문이다. 시민편의를 우선한 적극적인 행정이 요구되고 있지만 예산과 역민원 등을 우려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대전시의 핑퐁 행정으로 평면 착공해 공정률 5%에 머물러 있다. 이밖에 혁신도시 지정, 대전의료원설립 등 산적한 과제로 인해 21대 총선 결과에 시민들의 관심이 뜨거웠다. 시민 대다수는 표심으로 이들 주요 현안사업의 완성을 기대했을 터다.

코로나 여파로 인해 초토화된 지역경제도 새로이 `금배지`를 달고 국회에 입성한 지역구 의원들이 챙겨야 할 막중한 책임이다. 생산과 소비, 고용, 소득 등 지역의 주요 경제지표가 코로나로 인해 직격탄을 맞으며 빨간불이 켜진 상태다. 활기를 잃은 상권은 코로나라는 어둡고 긴 터널을 헤쳐 나가기에 역부족이다. 일부 가구는 생계유지마저 위협받고 있다. 지금이야 말로 선거운동 기간 내내 자처했던 `지역 일꾼`의 진정한 활약상을 보여줄 때다. "주민과 호흡하며 지역발전에 앞장서겠습니다", "여러분께 힘이 되는 진짜 일꾼이 되겠습니다", "주민들에게 삶의 희망을 주는 일꾼이 되겠습니다"…. 당선자들이 선거운동 기간 내세운 이들 공약(公約)이 공약(空約)으로 끝날 경우 4년 뒤 유권자의 준엄한 심판을 각오해야 할 것이다. 맹태훈 취재2부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