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찬반 놓고 책임공방 지속 선거전 막판 막말·실언 논란

미래통합당이 2016년 20대 총선, 2017년 대선, 2018년 지방선거에 이어 이번까지 전국단위 선거에서 `4연패`의 늪에 빠지게 됐다.

통합당의 결정적 패배는 국민으로부터 `대안 세력`으로 인정받지 못하면서 가장 중점적으로 내세운 `정권 심판론`과 `폭주 견제론`도 제대로 통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유권자들은 여전히 통합당이 제대로 개혁과 쇄신을 보여주지 못한 데다 건전한 중도·보수로 거듭나지 못했다고 판단한 셈이다.

특히 지난해 9월 `조국 사태` 이후 여권에 등을 돌린 진보 이탈층과 중도층, 무당층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현 정권의 경제 실정과 국민 여론을 무시한 개혁 추진 등을 집중적으로 부각하며 `반(反) 문재인` 여론을 조성하려 노력했지만 유권자들의 마음을 움직이지 못했다.

이번 총선에서는 민심의 변화를 기대했지만,

또한 보수 진영이 지난 3년간 탄핵 찬반을 놓고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로 뚜렷이 나뉘어 서로에게 손가락질을 해오며 책임 공방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도 유권자에게 정부 여당과 진보 진영을 대신할 건전한 정치 세력으로 거듭났다는 확신을 심어주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당 지도부가 선거운동 막판에 "더 변하겠다"고 외쳤지만 이미 떠난 표심을 되돌리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도 통합당에는 호재로 작용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국내 지역사회 감염이 급속도로 번질 때까지만 해도 정부의 초기 대응 실패를 지적하며 심판론에 힘이 실리는 듯 했다. 하지만 국내 확진자 폭증 추세가 잦아든 반면 미국·유럽 등 세계 주요 국가 상황이 더욱 심각해지면서 우리 정부가 비교적 잘 대응했다고 판단하는 여론이 높아졌다. 결국 통합당의 `정권 심판론`의 목소리는 민주당의 `국난 극복` 구호에 묻혔다.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놓고도 정부·여당과 경쟁적으로 `퍼주기`에 열을 올리면서 `필요한 곳에 필요한 만큼`이라는 보수 진영의 지원 논리마저 깨뜨린 게 아니냐는 비판에 직면했다.

매끄럽지 못했던 공천 과정도 패인의 하나로 지목된다.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의 `사천 논란`에 황교안 대표의 개입 논란 등 `공천 파동` 까지 빚어졌다. 특히 총선 공식 선거운동 막판에 잇따라 터진 `막말`, `실언` 등은 참패의 결정적 원인이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