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모습 [사진=대전일보DB]
투표모습 [사진=대전일보DB]
21대 국회의원 300명(지역구 253명, 비례대표 47명)을 선출하는 4·15 총선은 15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대전 361개, 세종 79개, 충남 747개, 충북 505개 등 전국 1만 4330개 투표소에서 일제히 진행된다. 충청권에선 대전 7명, 세종 2명, 충남 11명, 충북 8명 등 총 28명의 선량을 뽑는 것이다.

이번 총선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결정짓는 선거다. 총선결과에 따라 국회 권력의 향배와 국정 운영의 방향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특히 `코로나19`라는 전세계적 재앙에 직면한 상황에서 이번 선거 결과는 `포스트 코로나`를 어떠한 기조로 대응하느냐를 판가름할 결정적 가늠자가 될 것이다. 현재의 국정기조를 기반으로 안정을 도모토록 힘을 실어줄 지, 아니면 견제를 통해 변화의 모멘텀을 만들게 될 지 주목된다. 정치지형도 요동칠 가능성이 크다. 우여곡절 끝에 통과된 선거법 개정으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처음으로 도입됐지만, 위성정당을 포함한 각종 논란에 휩싸여 다양한 정치세력의 제도권화라는 당초 취지는 이미 사라졌다. 하지만 비례대표 선거 결과가 보수와 진보진영간 이합집산으로 이어진다면 정계 개편을 촉발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고, 향후 대선구도에도 적쟎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원내 1·2당인 민주당과 통합당의 승패 못지않게 득표율에 따른 당내 주도권 쟁탈전도 중요하다. 민주당의 경우 문재인 대통령을 정점으로 하는 원심력이 더욱 강화되거나, 아니면 차기 대선을 겨냥한 다핵구도로 재편될 수 있는데, 이는 전적으로 총선결과에 달려있다. 통합당에서도 득표율에 따라 기존 리더십에 대한 단일대오가 유지될 수도 있지만, 새로운 구심점을 찾아야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충청으로서도 산적한 현안을 해결할 적임자를 뽑는 중요한 선거다. 혁신도시 유치와 국회 세종의사당, 대전지하철 2호선 등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민주당은 힘 있는 여당에 힘을 실어줄 것을 호소했으며, 통합당은 정권의 거수기 역할보다 지역 현안을 우선시할 수 있는 일꾼론을 역설해왔다.

최근 들어 보수와 진보진영 모두 극단으로 흐르는 경향이 두드러지면서 충청의 표심은 더욱 중요해졌다. 충청에서의 총선결과는 국회의원 한두 석을 이기고 지느냐의 문제가 아니다. 특정 정파에 치우치지 않은 충청의 특성상 어느 쪽에 힘을 싣느냐에 따라 전국 풍향계의 바로미터가 되기 때문이다. 충청에서의 승리는 정국 주도권을 부여하는 의미하며, 패한 측에겐 강한 경고메시지로 작용하는 것이다.

주권자의 최대 권리인 투표는 우리가 반드시 행해야 할 무거운 의무이기도 하다. 예측불허의 선거판에선 내 한 표가 언제든 결정적인 승패를 좌우할 수 있고, 국가의 운명까지도 결정할 수 있다. `한 표`로 당락이 갈리지 않는다 해도, 후보 및 정당의 득표율은 각 수치마다 상징하는 의미가 변하고 메시지의 무게 또한 달라진다.

이제 다시 한 번 선거 공보물을 꼼꼼히 살펴보고, 신중히 최종 결심을 한 뒤 투표장으로 가야할 시간이다. 우리의 소중한 선택과 심판이 정치를 바꾸고, 국민과 국가의 번영을 담보할 수 있다.

권순일 중앙선관위 위원장은 14일 담화문에서 "선택의 시간이 다가왔다. 유권자가 만드는 대한민국은 투표로 시작된다"며 "한 분도 빠짐 없이 투표소로 가서 이 나라의 주임임을 투표로 보여달라.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통해 우리 국민의 저력을 보여주자"고 호소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