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 사전투표 [사진=대전일보DB]
4.15 총선 사전투표 [사진=대전일보DB]
제21대 총선에서 코로나19 사태 등 크고 작은 변수가 향후 정치권 판도를 뒤엎는 결과를 가져올지, 찻잔 속 태풍에 그칠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각종 이슈에 대한 민심의 향방이 선거 초반부터 이어져 온 `정권 심판론`과 `야당 심판론`의 성패를 가를 가능성이 높기 때문. 특히 정치권에서는 각종 변수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중도 성향 유권자가 상당한 충청권 표심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14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이번 총선의 가장 큰 변수는 감염 확산 등으로 국가적인 위기감을 고조시키고 있는 코로나19 사태라 할 수 있다. 코로나19 사태는 교육, 경제, 문화 등 사회 전 분야에 막대한 피해를 초래하는 것은 물론 선거 분위기마저 집어삼켰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조되면서 유권자 대면 접촉에 주력했던 종전의 선거운동 방식은 실종되다시피 했다. 후보들의 선거유세는 출·퇴근길 주요 교차로 인사 정도에 그쳤으며 대부분의 선거운동은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나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활용한 방식으로 옮겨갔다.

또 모든 이슈가 코로나19로 쏠리면서 각 당의 공약 경쟁이나 후보들의 인물 경쟁력은 쉽게 이목을 끌지 못했다. 이로 인해 여야의 대결 전선도 코로나19를 중심으로 구축되는 경향이 뚜렷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19 위기 극복 등을 위해 여당 지지를 호소한 반면 미래통합당은 사태 확산의 책임을 정부로 돌리며 정권 심판 바람을 일으키겠다는 전략을 내비쳤다.

여기에 이번 총선부터 도입되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도 한 변수로 꼽힌다. 원내 1·2당을 중심으로 한 비례대표용 위성 정당의 적절성 논란과 함께 창당 및 공천 과정에서 갈등과 불협화음이 정치권 전체를 뒤흔들었기 때문. 민주당은 플랫폼 정당 `시민을 위하여`와 함께 구성한 비례대표용 범여권 연합정당 `더불어시민당`을 공식 출범시켰다. 시민당에는 민주당과 가자환경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평화인권당 등 6개 정당이 참여했다. 또 지난해 말 민주당을 비롯한 4+1 협의체가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표결처리하자 통합당의 전신인 자유한국당은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을 창당했다.

이와 함께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한 사전투표율도 향후 여야 승패를 가를 한 요인으로 꼽힌다. 전체 선거인 총 4399만 4247명 가운데 1174만 2677명(26.69%)이 참여했을 정도로 상당 수 유권자의 표심은 이미 정해진 분위기다. 다만 각종 여론조사와 정치권의 분석을 종합해 볼 때 현재까지 `여당 우세`로 점쳐지면서 대세론이 확산될 지, 역풍으로 인한 경계론이 탄력을 받을 지는 미지수다.

한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특정 정당을 지지하는 유권자가 타 지역에 비해 적은 충청권은 정치 이슈 등 각종 변수가 표심에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강하다"며 "최종 투표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쉽게 유불리는 판단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