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자 명단 작성, 체온 측정 등 방역조치 허술…점검도 장비 유무 확인에만 그쳐

`코로나19` 유흥업소 운영실태 점검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유흥업소 운영실태 점검 [사진=연합뉴스]
수도권 유흥업소 종업원이 코로나19 확진자로 밝혀지면서 불특정 다수의 감염 우려가 높아진 가운데 대전지역에서도 언제든지 유사 사례가 발생할 수 있어 유흥업소에 대한 철저한 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8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지역에서 PC방과 노래방 등 유흥업소 2669개소 가운데 954개소가 영업하고 있다.

이들 업소는 마스크 착용, 체온측정, 이용자간 적정거리 유지, 출입자 명단 작성 관리 등 8가지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하나 일부 업소들에서는 손님을 대상으로 하는 마스크 착용 여부, 명단 작성, 체온 측정 등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킬 경우 손님들의 불만이 쏟아지는 경우가 많다는 것.

한 PC방 업주는 "체온 측정과 명단 작성들을 요구해도 거절하는 경우가 많다"며 "손님들이 불편을 느껴 허위로 작성하는 경우도 많다. 확진자가 나온다면 방문자를 찾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귀띔했다.

특히 이들 유흥업소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을 경우 손님이 현금을 사용하거나 명단을 허위로 작성할 경우 아예 추적이 불가능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지방자치단체들의 허술한 점검 또한 이들 업소들이 제대로 방역 수칙을 준수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로 꼽힌다. 대전지역 5개 구청은 수시로 점검에 나서고 있으나 체온계와 명단 작성지 유무 확인에 그치고 있기 때문.

한 유흥업소 관계자는 "점검이 오더라도 언제 방문 예정인지 알려주고 온다"며 "체온 측정과 명단 작성에 대해 구두로 묻고 돌아간다. 굳이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단속이 아닌 강제권이 없는 점검으로 대부분 계산대에서 구두로 이뤄지고 있다는 것.

이에 대전지역에서도 최근 경기 군포의 한 부부와 같은 사례가 나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 부부는 자가격리 대상임에도 외출에 나섰으나 신용카드 사용 내역 공개를 거부하며 보건 당국이 동선 파악에 애를 먹은 바 있다.

시민 손모(29)씨는 "지금까지 대전에서 비슷한 사례가 나오지 않으며 모두가 방심하고 있는 것 같다"며 "감소세라고는 하지만 재확진을 받는 경우가 계속 나오고 있다는 점을 업소 관계자들은 물론, 시민들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대전시 관계자는 "점검 지침을 지키고 있을 뿐"이라며 "업소에서 강제로 하지 못하는걸 범죄자 다루듯이 강요할 수는 없는 노릇"이라고 어려움을 토로했다.임용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용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