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모두 충청 민심 끌 만한 공약 제시 없이 정권 심판·안정 공방 뿐

[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4·15 총선 공식선거전이 중반에 접어들었지만, 정치권에선 충청 현안에 대해 아직까지 무관심하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번 선거의 경우 `코로나19`라는 블랙홀로 인해 예년과 달리 전국적으로도 중앙당 차원의 정책지원이 부각되지 않는 현실을 감안하더라도, 각 당 지도부들이 충청에 대해 내놓는 메시지가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미해 박탈감을 호소하는 지역 민심이 확산되는 모양새다.

7일 정치권과 지역 관가에 따르면 총선은 국정을 이끌어갈 지역 선량을 뽑는 선거인 동시에 지역 발전을 도모할 호기로 꼽힌다. 표심을 노리는 각 정당들이 경쟁적으로 지역 현안에 대한 검토를 통해 구체적인 해법과 장밋빛 청사진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특히 선거가 거듭될수록 빈 수레에 그칠 공약(空約)은 줄어 `선물(?) 보따리`의 규모는 감소되고 있으나, 공약에 대한 검증이 심층적으로 이뤄지면서 내용면에선 민심을 구체적으로 수렴해 더욱 정교해진 정책을 제시함으로써 지역 발전에 효자노릇을 톡톡히 해왔다.

현재 충청권에는 다양한 현안이 산적해 있는 상황이다. 당장 원내1·2당인 민주당과 통합당이 약속이나 한 듯 대전과 충남 1호 공약으로 `혁신도시 지정`을 꼽았고, 세종에선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내세웠다. 그만큼 지역민들의 관심이 집중돼 있고, 간절하다는 의미다.

하지만 이는 총선 공약집에 제시돼 있을 뿐, 구체적인 실행력을 담보하기 위해선 책임질 수 있는 여야 지도부의 공언이 뒤따라야 하는데, 아직까지 감감무소식이다.

통합당 선대위를 이끌고 있는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지난 5일 충청 곳곳을 누비며 지원에 나섰는데, 어디서도 이와 관련된 확실한 언급은 없었다. 문재인 정부의 경제실정을 지적하면서 `정권심판론`을 강조하거나, 조국 전 법무부장관을 매개로 한 현 정부의 도덕성을 집중적으로 비판하며 지지를 호소했을 뿐이다.

민주당의 경우 공식선거전이 중반전에 들어섰지만, 이해찬 대표를 포함한 지도부나 이낙연 코로나19극복위원장 등 선대위의 지역 방문조차 없었다. 세종을 지역구로 둔 이 대표의 경우 지난 주말 부산 방문에서 혁신도시사업의 핵심인 `공공기관 이전`을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당시 이 대표는 "전국을 다녀보면 제일 절실한 게 공공기관 이전이다. 참여정부 때 공공기관 지방 이전했는데 부산이 가장 잘 정착된 모범 지역"이라고 했다. 이어 "그 이후 공공기관이 또 많이 생겼다. 국가균형발전과는 상관없이 생겼는데 이번에 공공기관 시즌2를 총선 끝나는 대로 지역이 요구하는 것과 협의해서 반드시 이전 정책을 확정 짓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원론적 언급일 수 있으나, 충청최대 염원인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하는 목소리도 흘러 나온다.

이 같은 거대담론 외에 산발적인 지역 현안에 대해서도 충청 홀대론이 흘러나오는 분위기다.

여야 지역정치권에선 공히 대전도시철도 2호선 조기착공·충청권 광역철도 예산확보(이상 대전), 서해선 복선전철화·화력발전 지역자원시설세 세율 인상(이상 충남) 등을 공약화했지만, 중앙당 차원의 지원사격은 전무하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지난 부산 방문에서 지역 최대 현안으로 꼽히는 `경부선 철도 지하화 사업`에 대해 당의 명운을 걸고 반드시 해내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김욱 배재대 교수는 "지역 여야 정치권과 후보들이 당선돼서 열심히 하겠다는 의지와 믿음을 보여주는데 주력해야 되겠지만, 선거시즌을 맞아 지역 난제에 물꼬를 터주는 역할도 절실하다"고 주문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