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태안군이 지난 6일 군청 대강당에서 가세로 군수를 비롯한 군 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 `마을공동체 정책 설명회`를 가졌다.

군은 정부의 자치분권 기조로 정책 수립 및 실행에 주민주도·민관협치·행정협업·정책 융복합 등이 요구됨에 따라, 이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태안군 마을만들기 활성화 지원 조례`를 제정 중에 있으며, 이날 설명회는 조례 공표 이후 진행하게 될 다양한 마을만들기 관련 시책 추진에 앞서 행정 내부의 폭 넓은 이해와 공감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정책설명회는 `마을공동체 정책동향과 태안군의 대응방향`이란 주제로 충남연구원 정석호 박사(충남마을만들기 지원센터)의 발표가 있었으며, 이후 약 20분간 질의응답이 진행됐다.

정 박사는 농어촌정책의 정비방향으로 △지속가능한 민관협치 시스템 구축 과제 해결 △새로운 정책 동향 선제적 대응 △도시와 농어촌의 협력 관계 모색 △읍·면 주민 생활권 단위의 공간계획 강화 등을 꼽았으며, 자치분권 시대의 태안군 마을만들기 활성화 방향으로 `행정의 업무조정과 조직개편`, `중간지원조직의 제도적 이해와 통합적 설치` 등을 제시했다.

정석호 박사는 "앞으로 정부의 국민 수요자 중심 마을만들기 정책과 공모사업은 계속 확대될 전망"이라며 "태안군도 정부 정책방향에 맞게 주민을 지원할 수 있는 중간지원조직(센터)의 기능을 강화하고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가세로 군수는 "시대의 변화와 정부 정책에 적극 대응해 `지속 발전 가능한 태안`을 만들어 가야 한다"며 "앞으로 태안만의 특성 및 경험을 반영한 민·관 협치 시스템을 구축해, 주민역량강화에 힘쓰고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이달 초 충청남도 주관 `2020년 시·군 공동체통합지원센터 설치 지원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태안군 농어촌마을지원센터`와 향후 설치 계획 중인 `도시재생지원센터`를 통합한 `공동체통합지원센터` 구축으로, 행정과 민간이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체계적·효율적 공동체사업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정명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