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코로나19에 따른 긴급 자금지원을 담당하는 금융기관을 향해 `신속성`을 강조하며 고의가 아니면 과실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업과 자영업자,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긴급 금융지원 간담회`를 갖고 금융기관들에게 "적극적으로 자금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의도하지 않은 과실이 있을 수 있다. 이와 관련, 고의가 없다면 정부나 금융당국이 기관이나 개인에게 책임을 묻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과실에 따른 책임 추궁 우려로 인해 금융지원이 적기에 이뤄지지 못할 경우 정부 지원책이 효과를 거둘 수 없는 만큼, 적극적인 금융 행정을 주문한 것으로 읽힌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앞서 100조원 규모의 비상금융조치를 결정했다. 금융권의 적극적 협력이 없었다면 마련할 수 없는 대책들"이라며 "과거 경제위기 때 금융대책과 달리 본격적인 위기가 닥치기 전에 선제적으로 마련됐고 규모도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다"고 소개했다. 이어 "대다수 정책이 금융권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마련됐다. 대책을 잘 마련했지만, 시행이 적시적소에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코로나19로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대출을 받는데 여전히 어려움이 많다"라며 "각별하게 챙겨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일선 금융기관들에게 "코로나19로 인해 금융권도 어렵지만, 금융권 전체가 한마음으로 뜻을 모아줬기에 때문에 (금융지원 대책 수립이) 가능했다"며 "비바람을 맞고 있는 기업들에 든든한 우산이 돼 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한국은행에 대해선 "금융권의 노력을 뒷받침하기 위해 충분한 유동성을 지원하기로 한 만큼 앞으로도 금융권이 함께해주면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위기의 순간에 진면목이 나온다는 말이 있다. 위기의 순간 금융이 국민과 기업에 희망이 돼 주면 좋겠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도 상황 전개에 따라 추가적인 대책이 필요할 수도 있다"며 "더 어려운 상황이 오더라도 정부가 앞장서고 금융권이 함께하면 이를 극복하고 맷집도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태영 은행연합회장과 KB금융·신한금융·농협금융·하나금융·우리금융 등 각 금융지주회장은 물론 이동걸 KDB산업은행장을 포함한 국책은행장,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정윤모 기술보증기금 이사장, 조봉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김병근 신용보증재단중앙회회장 등도 자리를 함께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오늘 수보회의를 취소하고 파격적으로 간담회를 열었다. 민간금융을 대표하는 5대 금융지주와 국책은행, 보증기관 등 정책 금융기관 등 금융권 대표 기관과 한자리에 모인 건 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