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단체급식업계, 관공서·기업 연수시설 폐쇄로 매출 직격탄

텅 빈 구내식당 [사진=연합뉴스]
텅 빈 구내식당 [사진=연합뉴스]
"당장 이달 월급날이 걱정입니다. 공공기관 구내식당이라도 다시 열었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으로 지역 내 단체 급식시설이 잇따라 폐쇄되면서 관련 업체들이 된서리를 맞았다.

인건비 비중이 높고 재료의 즉각 소비가 이뤄져야 하는 업계 특성상 실효성 있는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대전 소재 단체 급식업체 A사는 지난달부터 `개점휴업` 상태다. 300여 명이 근무하는 이 회사는 지역 40여 개 관공서와 기업 연수시설 등과 계약을 맺고 급식을 제공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거래처 구내식당이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 조치로 줄지어 폐쇄되면서 납품길이 꽉 막혔다. 급식 중단에 따른 매출 급감과 식자재 수급불균형으로 원재료까지 껑충 뛰어 깊은 수렁에 빠진 기분"이라고 토로했다.

일거리가 급격히 줄어든 이 회사는 일부 직원들에게 휴가를 강권하면서까지 허리띠를 바짝 졸라매고 있지만 멈출지 모르는 코로나 기세에 당장 이번 달 직원 월급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다.

다른 급식업체인 B사는 상황이 더 심각하다. 그달 번 돈으로 직원들에게 월급을 주는 소규모 영세업체라서 당장 다음 달 건물 임대료와 사업장 전기료를 제때 납부할 수 있을지 걱정이다.

업체 관계자는 "매출이 사실상 `0원`에 가깝다. 몇 안 되는 직원들에게 다음 달부터 무급 휴가를 통보해야 할 것 같다"며 "정부지원에 손을 내밀고 싶지만 단체 급식업 등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돼 도무지 답이 안 나오는 상황"이라고 답답해했다.

지역 급식업체들이 `단체 급식 중단`이라는 보릿고개를 힘겹게 넘고 있지만 정부 지원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대전상공회의소가 최근 지역 단체급식업체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코로나19 경영 피해` 사례를 보면 업계의 어려움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대전상의에 따르면 지역 관공서와 기업을 대상으로 단체급식을 제공하는 업체들이 교육취소, 식당 운영 중단 등으로 매출이 현저히 감소했다.

여기에 관공서 주변 상권 살리기를 위한 구내식당 `강제 휴무` 조치까지 더해져 어려움을 더하고 있다.

대전상의 관계자는 "국산 김치의 경우 코로나 사태 이전보다 3배 가까이 가격이 오르는 등 식자재 구입비용이 높아졌고 사용하지 못한 재고 폐기 비용까지 발생해 업계의 줄 도산이 우려된다"고 전했다.

이처럼 급식업체의 숨통을 틔우기 위한 지원이 절실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게 업계의 전언이다.

A사 관계자는 "정부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지원하는 고용유지지원금은 상시 채용이 빈번한 업계 특성상 신청이 어렵다"며 "정부가 고용유지지원금 신청 자격을 `고용유지조치 기간 중 신규채용`으로 한정해 그림의 떡일 뿐"이라고 말했다.

제한적인 정부 지원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각종 지원이 `대 중국` 수출입 기업이나 국내 소상공인 등에 집중돼 단체급식업의 경우 지원 혜택의 사각지대로 남아 있다.

대전상의 관계자는 "단체급식업체는 지원 대상에서 배제돼 피해보상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측면 지원이 가능한 중소기업 유관 기관의 지원마저도 배정된 예산이 이미 소진돼 신청 접수조차 어려운 상황"이라고 했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와 지자체 등이 코로나19 관련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지원 등에 단체 급식업을 포함시키는 정책 변화가 시급하다"며 "이와 함께 매출 직격탄을 맞은 급식업체를 위해 대전시 등 지자체 산하기관은 구내식당 임대료 인하 등의 지원책도 펼쳐주길 바란다"고 했다. 김용언 기자·박상원 인턴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