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일보 로고

[명상칼럼] 생명의 비밀

2020-04-06기사 편집 2020-04-06 07:31:43     

대전일보 > 오피니언 > 사외칼럼

  • 페이스북
  • 구글 플러스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밴드
  • 핀터레스트
  • 기사URL 복사

첨부사진1장효산 (화암사 마음치유 행복명상 아카데미)
코로나19로 아직 답답하지만, 봄은 어김없이 우리에게 왔습니다. 산과 들, 거리에 개나리, 진달래, 목련들이 활짝 피었습니다. 겨우내 잠들어 있던 새로운 생명들이 나래를 피기 시작합니다. 생명의 비밀은 무엇일까요? 생명이 피어나고 살아가는 힘은 무엇일까요? 한 송이 꽃이 피어나기 위해서는 씨앗, 햇빛, 흙, 물 등 많은 것들이 필요합니다. 어느 하나도 부족하거나 넘쳐서는 안 됩니다. 모든 요소들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 송이 꽃이 피어납니다. 생명의 비밀은 조화로움입니다. 조화로움이 깨지면 생명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우리 몸의 건강도 마찬가지입니다. 몸을 구성하는 세포 하나하나가 전체로서 조화를 이루어야 건강합니다. 암세포는 그 조화로움이 무너져서 저 홀로 증식하기 때문에 전체의 건강과 생명을 잃게 합니다.

건강과 행복의 원리도 조화로움입니다. 한방에서는 오장육부의 기능이 오행의 조화를 이루어야 건강하다고 합니다. 목,화,토,금,수, 오행의 어느 것도 넘치거나 부족해서는 건강을 잃기 쉽습니다. 가정의 행복도 조화로움에 있습니다. 부부간의 조화, 부모 자녀간의 조화가 가정 행복의 근본입니다. 아무리 물질이 넘쳐나도 조화로움이 깨진 가정은 행복할 수 없습니다. 건강한 사회의 열쇠도 조화로움입니다. 서로 다른 생각과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조화를 이루는 사회가 건강한 사회입니다. 많이 가진 사람과 적게 가진 사람, 기독교 신자와 불교 신자가 조화를 이루는 사회가 건강한 사회입니다.

조화로움은 하나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숲의 나무들은 각자 다르면서 전체로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키 큰 나무가 키 작은 나무를 무시하지 않습니다. 키 작은 나무가 키 큰 나무에 대하여 열등감이나 질투를 느끼지 않습니다. 노란 꽃, 하얀 꽃, 붉은 꽃들이 각자의 아름다움을 지닌 채 숲 전체로서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자연은 조화로움입니다. 인위적인 것은 조화로움을 깨기 쉽습니다. 지구의 조화로움이 깨질 때 기후 변화나 환경 문제가 심각해집니다. 마음의 조화로움이 깨질 때 몸의 문제가 생기고, 관계의 문제가 생깁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마음의 조화로움을 찾아야 합니다. 마음의 조화로움이 몸의 건강, 가정의 행복, 건강한 사회를 이루는 근간입니다.

명상은 조화로움입니다. 내면의 마음에 집중하는 명상은 마음의 조화로움을 찾게 합니다. 에고의 경계를 넘어서 마음의 중심으로 들어가면 조화로움과 충만함이 나의 삶으로 들어옵니다. 중심은 조화로움입니다. 내면의 중심을 찾으면 몸과 마음의 조화로움, 머리와 가슴의 조화로움, 나와 남의 조화로움을 찾게 됩니다. 하루 15분. 호흡 명상으로 내면의 중심을 찾아보세요. 또한 조화로움은 소통입니다. 소통은 나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이야기를 듣는 것입니다. 곳곳에 자기의 주장만이 넘쳐납니다. 자기 말만 하지, 남의 말을 들으려고 하는 사람들은 적습니다. 듣기 명상으로 공감경청 명상을 해보세요. 대화를 할 때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는 것을 명상으로 합니다. 상대방에게 집중하여 상대방의 말을 온 마음으로 듣습니다. 상대방의 말을 분석하거나 미리 짐작하지 않고, 상대방의 말을 끊지 말고, 내가 할 말을 속으로 생각하지도 말고 오직 상대방의 말에 집중하여 듣습니다. 변화가 일어납니다. 내면의 변화와 함께 관계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생명과 행복의 비밀인 조화로움이 넘쳐납니다. 내면의 중심을 찾는 호흡 명상과 공감경청 명상을 실천하여 마음의 조화로움과 관계의 조화로움을 찾아보세요. 나는 매일매일 더욱 건강하고 행복해집니다. 매일 매일이 새롭고 충만한 날이 됩니다.



장효산 (화암사 마음치유 행복명상 아카데미)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