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방역대책본부 권준욱 부본부장
중앙방역대책본부 권준욱 부본부장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2차 적용이 결정된 가운데 정부가 학교 등 감염 취약지에 대한 선제적 방역활동에 나선다.

학교와 학원, PC방, 노인요양시설, 종교시설, 해외 입국자 등 집단감염이 우려되는 곳에 대해 영업 중지 권고 및 집중감시가 이뤄질 전망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 권준욱 부본부장은 4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일단 독감이라든지 다른 호흡기감염병으로 볼 때 위중도와는 무관하게 지역사회에 대개 유행이 전파되는 순서를 보게 되면 학교를 중심으로 해서 사회적 거리두기에 가장 취약할 수 있는 연령대를 중심으로 원인병원체의 폭발적인 증가가 있게 된다"며 이 같이 밝혔다.

권 부본부장은 또 "가정으로, 가정을 통해서 어른이 다시 사회로, 그 사회에 전파된 것이 결국은 의료기관이라든지 요양병원이라든지 각종 복지시설이라든지, 의료기관 중에는 요양병원 외에 정신병원도 해당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의정부성모 등 입원병상이 큰 대규모 병원도 집중 감시대상에 포함된다.

권 부본부장은 또 "사회적 거리두기는 일단 학교 등 전파를 왕성하게 일으킬 수 있는, 조용한 전파까지 포함해서 그런 활동 영역에 대해서 생활방역의 틀로 안착을 시키면서 계속 유지를 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최종적으로 여러 가지 합병증이라든지 치명률, 직접적인 피해를 줄이기 위해 의료기관, 요양병원이나 정신병원 등 사회복지시설과 취약계층인 연세가 많으신 분들이 집단으로 거주하고 있는 곳도 관리 대상에 올렸다.

특히 방역당국으로서 가장 어려움을 겪는 두 가지, 즉 무증상 감염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것과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도 타인에게 전파가 가능한 기간이 한 이틀 정도 된다는 점에 주목했다.

방역당국은 앞서 나타난 제반 상황을 파악하고, 보다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코로나 19 확산저지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사회적 거리두기의 기준이 되는 `2미터 거리`와 관련, 방역당국은 "2003년에 유행했던 사스 코로나바이러스 당시에 연구 결과 사스를 일으켰던 코로나바이러스가 3ft 약 91㎝가 비말 전파 가능한 거리였다"며 "호흡기감염병의 경우에는 6ft(2m)"라고 설명했다. 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