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서천군에 귀농·귀촌 했다가 제대로 적응을 하지 못하고 다시 서천을 떠나는 경우가 많아 행정의 난맥상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서천군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최근 2014년도부터 관련 행정을 시작하여 2016년 235세대(425명), 2017년 339세대(532명), 2018년 409세대(638명), 2019년 388세대(555명)가 서천군에 귀농·귀촌을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농업기술센터가 관리 운영하는 이 통계자료는 대도시에서 서천군 13개 읍면으로 전입한 일반 세대까지 전부를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실적 부풀리기 논란이 예상된다.

특히 특정마을의 경우, 지난 2019년도에 2세대(3명) 귀농을 했는데, 기술센터 통계자료상에는 6세대(8명)가 이 마을에 귀농귀촌을 한 것으로 잡혀 있고, 또 한 마을은 2세대(4명)가 귀농을 했는데, 통계자료상에는 5세대(8명)가 통계에 잡힌 것으로 파악됐다.

이 같은 통계수치는 관련 규정에 의거, 귀농·귀촌 목적이 아닌 일반 세대라도 대도시에서 서천군에 전입하는 세대는 다 포함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이라는 것.

실제 귀농·귀촌의 목적에 맞는 순수 전입세대는 통계자료 수치보다 40% 미만에 불과할 것으로 분석된다.

게다가 농업기술센터는 서천군에 귀농·귀촌 했다가 현지 마을에서 갈등 관계가 불거져 정착을 못하고 다시 서천을 떠나는 세대들에 대한 통계자료도 전혀 없고 이들에 대한 사후관리 모니터링 조차 전혀 하지 않았던 것으로 파악돼 관리 소홀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서천에 귀농·귀촌을 했다가 마을 주민들과 갈등으로 인해 서천을 떠나는 세대들도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려져 관련 행정의 재점검이 요구 되고 있다.

또한 농업기술센터는 총사업비 약 4억원을 매년 투입하면서도 다른 지자체들이 다 하는 귀농귀촌 박람회 참가 및 귀농귀촌 교감프로그램, 귀농귀촌설명회 개최 등 통상적 수준의 행정만 추진할 뿐, 서천군만의 경쟁력 있는 정책은 전혀 하지 않고 있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서천군귀농인 단체의 한 회원은 "서천군의 귀농귀촌 정책은 사후관리가 안되는 점이 가장 큰 문제"라며 "행정 서비스는 뒤로하고 구태한 성과관리 등 칼자루만 쥐고 흔들어 대는 행정의 모습을 자주 보면서 서천군 귀농이 후회되고 또 화가 난다"고 말했다.

서천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통계 수치는 관련 규정에 따라 실시한 것으로 실제 귀농귀촌 세대와는 상당히 거리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며 "앞으로 서천군만의 특화된 사업을 발굴하고, 귀농인들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갈등관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최병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