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시민당과 첫 연석회의... 통합당, 한국당과 '한 몸 선거운동' 돌입

4·15 총선 공식 선거운동 개시 전날인 1일 여야는 비례대표용 위성정당들과 공동전선을 구축하고, 본격적인 선거 채비에 돌입했다. 또한 집권여당인 민주당은 코로나 정국 수습을 위한 `안정론`을, 제1야당인 통합당은 경제실정에 따른 `심판론`을 각각 앞세워 기선잡기에 집중했다.

더불어민주당과 비례대표용 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은 이날 `원 팀`의 의미를 강조하는 첫 선거대책위원회 합동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는 민주당소속인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 윤호중 사무총장, 조정식 정책위의장, 강훈식 수석대변인 등이 참석했고 시민당에서는 최배근·우희종·이종걸 공동선대위원장 등 양당 지도부가 총출동했다.

사회를 맡은 소병훈 의원은 "이번 총선은 촛불정신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 성공과 코로나19에서 국민을 지키는 중요한 선거"라며 "민주당과 시민당은 막중한 사명감을 가지고 합동 선대위를 개최한다"고 선언했다. 우희종 시민당 공동대표는 "시민당의 시민 정신과 민주당의 민주주의 가치가 하나로 만나 21대 총선에서 새로운 꽃을 피울 것을 다짐하고 그렇게 됐으면 한다. 이제 함께한다"고 했다.

국민을 향한 메시지는 `위기 극복을 위한 국정 안정`에 집중됐다. 이낙연 위원장은 "국난의 시기마저 정쟁으로 시간을 보낼 수는 없다. 이번 선거는 싸우는 사람이 아니라 일할 사람을 뽑아야 한다"고 정쟁만 일삼는다는 이유를 들어 야당을 우회적으로 꼬집으며, 국정안정을 위한 선택을 호소했다. 최배근 시민당 공동대표는 "민주당과 시민당이 승리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가 코로나 위기수습"이라며 "정부 정책에 발목을 잡고 국회 파행의 과오가 되풀이되면 코로나 대처가 늦어진다"고 했다.

미래통합당과 비례대표 전담인 미래한국당도 이날 국회에서 `나라살리기·경제살리기` 공동선언식을 갖고 총선연대를 다짐했다. 황교안 통합당 대표는 이날 행사에서 "오늘 공동선언식을 끝으로 통합당과 한국당은 함께 미래를 향해 달려 나갈 준비를 모두 마치게 된다"며 "총선에서 압승을 거둬서 무너지는 나라를 살리고 대한민국의 희망찬 미래를 함께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양당은 또 경제 재건과 외교안보 재건, 민주주의 재건 의지와 정책 방향이 담긴 4·15 총선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선언문에는 또 "통합당과 한국당은 총선 직후 합당해 21대 국회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폐기 등 선거법의 정상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악법 폐지 등 문재인 정권의 모든 악법을 폐지하기 위해 강력한 원내 투쟁을 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황 대표는 선언문 내용에 대해 "이는 단지 우리 두 당만의 생각이 아니라 문재인 정권 3년의 고통을 경험한 국민 생각"이라며 "4·15 총선이 나라를 살리고 경제를 살리는 일대 대전환이 되어야 한다"고 경제실정에 따른 정권심판론을 강조했다.

원유철 한국당 대표도 "문재인 정권 3년을 돌이켜보면 정말 바꾸지 않고는 대한민국 미래가 없다는 것을 국민이 잘 아실 것"이라며 "한국당과 통합당은 정책 연대 협약을 통해 코로나19로 고통받는 국민에게 `해피핑크 엔도르핀`을 만들어 대한민국의 새로운 희망을 만드는 데 최선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