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이 지난 달 22일부터 2주간 예정으로 시행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종료와 연장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최근 들어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추이가 하루 평균 100명 안팎으로 고착화되는 양상을 띠면서 생활방역체계로 전환을 모색할 시점이 됐다고 판단하는 모양이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로 일상생활 위축에 따른 경제위기론이 대두되고, 불편을 호소하는 이들이 늘면서 조치 완화 여부에 대한 고심도 깊어지는 듯하다.

그동안 종교시설과 실내 체육·유흥시설 운영 중단, 시민들 외출이나 회합, 모임 자제 권고 등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의 성과는 적지 않다. 방역당국의 코로나19 국민 위험인식 3차 조사 결과 90% 이상이 감염병 예방행동 준수와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하고 있다고 했다. 하지만 확진자 발생 추이는 좀처럼 줄지 않는다. 병원, 요양원, 종교시설 등을 중심으로 소규모 집단 감염이 산발적으로 일어나고 해외 유입 확진자는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 그렇기에 오는 6일로 예정됐던 초·중·고교의 개학은 늦춰졌다. 그것도 등교 개학이 아니라 온라인 개학 방식이다. 중·고교 3학년은 9일, 중·고교 1·2 학년과 초등학교 4-6학년은 16일, 초교 저학년은 20일로 미뤄졌다.

이런 정황을 감안하면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검토는 성급해 보인다. 오히려 긴장의 고삐를 더욱 조여 일부의 일탈 행위 방지를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울러 방역의 초점도 소규모 집단 감염의 사례가 발생한 병원과 요양시설, 종교시설 등에 맞추고 해외 유입 차단에 주력해야 한다. 특히 해외 입국자의 경우 어제부터 모두 2주간 자가격리가 의무화됐지만 허점도 적지 않다. 중앙정부 차원에서는 어려운 일이겠지만 대전이나 광주처럼 지자체 차원에서 별도의 격리시설을 운영해 대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지금 현장에선 방역당국이나 의료진이 코로나19를 잠재우기 위해 사투를 벌이고 있다. 이 와중에 `나는 괜찮겠지`하는 안일하고 이기적인 마음가짐과 일탈행위가 지속된다면 감염병 확산 차단은 불가능하다. 방역 자가격리 수칙을 위반해 처벌을 받는 것이 두려워서가 아니라 내 가족과 이웃을 위해 불편과 고통을 나눠 가져야 한다. 그게 공동체 일원으로서의 도리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