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제21대 국회를 향한 공식 선거전이 총성을 울렸다. 대전과 세종, 충남·북 등 충청권 28개 지역구를 포함한 총 300명(지역구 253명, 비례대표 47명)의 선량을 뽑는 4·15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2일부터 시작돼 13일간의 열전에 들어간다.

이번 총선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외형면에선 과거에 비해 조용한 선거가 예상되나, 여야 모두 승리가 절박한 상태여서 내용면에선 단 한 석이라도 더 얻기 위한 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해질 전망이다. 특히 `국정안정`과 `정권심판`이라는 기존 선거 프레임에 더해 `코로나에 따른 경제 대위기`를 극복할 정치주체로서 어느 정파가 국민적 선택을 받느냐에 따라 중장기적인 국정방향이 결정될 수 있다는 점에서 각 경제주체들의 관심이 최고조에 달한 상황이다. 무엇보다 극단으로 치닫는 보수·진보 대결구도에서 중도성향이 강한 충청권의 선택은 단순히 의석 수의 문제가 아니라, 민심의 바로미터가 될 수 있기에 여야 모두 당력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1일 지역 정치권에선 공식 선거운동을 앞두고 저마다 주요 `키워드`를 제시하며 초반 민심을 선점하기 위한 기 싸움을 펼쳤다. 민주당은 국정과 연결된 지역 현안을 성공시키기 위해 집권여당의 승리가 필요하다는 점을 부각했으며, 통합당은 야권연대 모양새를 갖추며 정권심판론의 불을 지폈다.

집권여당의 중원사령탑인 박병석 충청권 선대위원장은 "4·15 총선은 촛불시민혁명 이후 구성되는 첫 국회"라며 "코로나 종식과 경제 회복이라는 어려운 난국을 헤쳐가야 할 엄중한 소명이 있다"며 "혁신도시의 성공적 건설, 세종시의 행복도시 완성은 문재인 정부의 국가균형발전을 향한 최우선 목표"라고 화두를 던졌다.

통합당 대전시당은 국민의당 최고위원 등을 지낸 한현택 전 동구청장을 특별선거대책위원장으로 영입했다. 이 자리에서 이장우 시당위원장은 "대한민국과 국민들의 희망의 불씨를 살리고, 문재인 정권이 망쳐놓은 대한민국을 바로세우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문 정권에 맞선 필승의 결의를 다졌다.

2일부터 공식 선거전이 개시되면 선거운동 내용과 방식은 크게 달라진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후보자와 후보자의 배우자, 선거사무장, 선거사무원, 회계책임자 등은 이날부터 홍보에 필요한 사항이 게재된 어깨띠, 표찰, 소품을 몸에 부착하거나 지니고 선거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각 후보자와 선거사무원은 자동차에 확성장치, 휴대용 확성장치를 부착하고 공개 장소에서 연설·대담을 진행 할 수도 있다.

다만 코로나19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조되고 있는 만큼 이전 선거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차분한 선거운동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진다. 실제로 민주당 대전시당은 선거운동 개시 첫날, 출정을 알리는 대규모 현장 유세 대신 총선 후보들의 대시민 호소문을 발표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으며, 통합당 대전시당 역시 모든 후보가 참여하는 현장 유세를 자제하고 지역별 선거운동에 집중하는 것으로 방침을 세웠다.

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