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첫 개학연기 발표부터 후속대책 부실… 지역 여건·특성 고려한 대책 미흡 목소리

대전시교육청 [사진=대전일보DB]
대전시교육청 [사진=대전일보DB]
대전지역 학교현장이 사상 첫 온라인 개학을 맞이했지만, `콘트롤 타워`가 돼야 할 대전시교육청의 미흡한 대처와 늑장대응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지역의 여건과 특성을 고려한 세부적 기준을 마련하지 않은 채 교육당국의 지침에만 매몰된 데다, 개학이 코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늑장대응에 나서면서 학교 현장의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대전시교육청은 1일 온라인 개학에 따른 종합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학사일정 조정, 원격수업 운영 지원, 대입일정 조정 지원, 학생·교직원 안전관리 방안 등이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이번 대책은 학생 감염 위험과 지역사회 전파 차단하면서 학생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종합적인 방안"이라며 "사상 유례 없는 온라인개학을 체계적으로 준비해 원격수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학습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허나 이날 시교육청이 발표한 방안은 하루 전 교육부가 내놓은 온라인 개학 내용과 흡사했다. 학교·학년별 온라인 개학 일정, 원격수업 운영 지원 방안, 대입 일정 조정안, 긴급돌봄 등 대부분 대동소이했다. 하루 늦게 대책을 발표한 것은 물론, 대책마저도 별반 차이가 없는 셈이다.

개학연기에 따른 시교육청의 미흡한 대처는 이번만이 아니다. 교육부가 온라인 개학 결정까지 4차에 걸쳐 방안을 발표할 때마다 하루씩 늦게, 유사한 내용의 대책을 담아 발표했다. 시교육청은 지난달 23일 1차 개학 연기 발표 당시 이튿날인 24일 교육국장 주재로 브리핑을 했고, 지난 2일 2차 개학 연기 당시도 다음날에서야 설 교육감이 대책을 내놨다. 지난 17일 3차 개학연기 당시는 별도의 브리핑을 갖지 않았다. 교육부 발표와 동시에 스마트패드 5600대 대여 등 자체적 대안을 구상해 개학연기 대책을 발표한 충남도교육청과 대비되는 모습이다.

장기간 휴업에 이어 온라인 개학을 앞둔 대전지역 일선 학교는 혼선이 지속되고 있다. 개학 준비에 온라인 수업 방안까지 모색해야 하는 상황에서 세부적인 기준이 마련되지 않아 이중고를 겪고 있다. 교육부가 큰 틀에서 교육방침을 세웠다면, 시교육청은 일선 학교 현장의 학습계획이 차질을 빚지 않도록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줘야 한다는 게 일선 학교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대전의 한 여고 교사는 "원격강의 지원단이나 교원 연수는 이뤄지고 있지만, 학교 현장에 직접적으로 적용할 세부 지침이 없다 보니 어려움이 많은 상황"이라며 "교육부의 지침에 맞춰 지역 별 학교 현장의 여건과 특성을 고려해 맞춤형 방안을 내놔야 하는데, 원론적인 차원의 대책에 불과해 시행착오를 많이 겪고 있다"고 말했다.

장기간의 개학 연기와 온라인 개학이 학생들에게 생소한 만큼 시교육청이 불안감 해소를 위해 신속한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정해황 대전교원단체총연합회 회장은 "코로나 19로 개학이 연기됐고, 온라인 개학으로 결정되면서 교육현장 모두가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시교육청이 콘트롤타워로써 정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야 한다"며 "대전은 교육 인프라가 비교적 구축이 잘 돼 있는 만큼 다양한 교육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지역에 맞춘 방침이 마련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