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정부 재난지원금 한심…240조원 당 대책 있다"... 민주 "재난지원금 빨리 지급해야" '2차 추경' 드라이브

[연합뉴스]
[연합뉴스]
긴급재난지원금을 둘러싼 여야간 공방이 격화되고 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시급성을 주장하며 `2차 추경` 논의에 드라이브를 걸고 나선 반면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에선 재난지원금은 총선용 매표행위일 뿐이라며 당에서 마련한 240조 원 규모의 비상경제대책을 거듭 강조했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위기 극복에 국민적 관심이 집중돼 있는 만큼, 선거가 임박해질수록 이와 관련된 여야 공방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민주당은 31일 정부가 발표한 긴급재난지원금을 빠른 시일 내에 지급하기 위해 2차 추경 논의에 불을 붙였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실행회의에서 "고통받는 국민을 지원하는 데 여야가 따로 없다. 하루 빨리 국민에게 현금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정부는 시급히 긴급재난지원금을 위한 2차 추경안을 제출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이 과정에서 야당과도 충분히 협의해줄 것을 요청한다"며 "국민 여러분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이 가장 빠른 시일 내에 도달할 수 있도록 선거 중이라도 야당 지도부와 조건 없이 만나겠다"고 제안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긴급재난지원금이 정책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국민께 한시라도 빨리 지원금이 전달돼야 한다"며 "당정은 이를 위해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2차 추경안을 신속히 마련해 국회에 제출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일각의 `세금 퍼주기`비판에 대해선 "지금은 국민의 삶을 지키는 게 최우선 과제이며 재정 규모도 우리의 재정 여건으로 충분히 감당 가능한 수준"이라며 오히려 통합당의 예산항목 변경 주장에 대해 "어느 항목인지도 구체적으로 지목하지 않은 채 그저 기존 예산의 20%를 변경해 100조 원의 예산을 확보하면 된다고 하는 것은 대단히 무책임한 주장"이라고 꼬집었다.

반면 통합당은 정부의 재난지원금 지급 추진에 대해 `총선을 겨냥한 매표 욕망에 의해 결정된 것`으로 규정했다.

박형준 공동선대위원장은 우선 "기획재정부가 정권 핵심 인사와 싸우다시피 저항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낙연, 조정식, 윤호중, 노영민, 강기정 등이 밀어붙여 70% 일괄지급으로 정책이 결정됐다는 것"이라며 "기재부 주장을 무시하고 정치적으로 결정됐단 것을 알려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홍남기 부총리가 오죽하면 반대 의견을 기록으로라도 남기겠다고 했다"고도 했다.

박 위원장은 또 "세비도 준비 없이 했고 70% 경계도 명확하지 않아 사이트가 마비됐다. 연 8000만 원 소득 기준으로 잡으면 공무원과 좋은 일자리가 대부분 포함된다"며 "70% 기준이 어떤 합리성을 가지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신세돈 공동선대위원장은 전날 발표한 당의 비상경제대책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특히 여당이 비판하는 240조 원 규모의 재원마련은 충분히 가능한 것이라는 입장이다. 그는 "황교안 대표가 제안한 국민채를 통한 40조 원,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제안한 예산재조정을 통한 100조 원, 연쇄도산 막기 위한 금융지원 100조 원을 합해 240조 원의 코로나19 대응방책 발표했다"며 "통합당은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할 만반의 준비가 돼있다"고 설명했다. 박형준 위원장도 "작년을 기준으로 보더라도 대략 3~5% 정도의 불용예산이 생겼고 추경도 제대로 못 썼다"며 "올해 예산 가운데 코로나19 경제위기로 불요불급한 예산이 생겨서 그런 것들을 전용하면 된다"고 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