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식당,동선 공개 한참 후에야 방역 마쳐

[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대전 지역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지자체의 방역 대책은 환자 발생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일부 자치구가 확진자의 동선을 미리 파악하고도 `늑장 방역`에 나서는 등 지역사회의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대전시는 지난 주 30번째 확진자의 동선을 시 홈페이지 등에 공개했다. 시의 발표에 따르면 50대 여성 A(유성구 구암동)씨는 서구와 유성구 내 음식점과 복합 상가 등을 수차례 방문한 것으로 파악됐다.

시는 확진자가 다녀 간 다중이용시설(음식점)과 건물 등에 대한 방역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부 다중이용시설(음식점)에 대한 방역 시점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시와 지역 자치구에 따르면 확진자 동선에 대한 현장 방역은 해당 음식점·건물이 소재한 지역 보건소가 맡고 있다.

방역 지점 통보는 확진자가 살고 있는 지역 보건소의 역할이다. 예를 들면 확진 판정을 받은 유성구 주민이 서구의 한 음식점을 방문했다면, 유성보건소가 서구보건소에 동선을 전달하고 방역에 나설 것을 요청하는 구조다.

이 과정에서 각 보건소는 시 방역당국과의 협의를 통해 동선 공개 여부를 결정한 뒤 방역 장소를 정하게 된다.

문제는 30번 확진자가 다녀간 것으로 추정되는 음식점 등이 총 7곳인데 이 중 일부 시설의 방역이 뒤늦게 이뤄진 점이다.

시는 26일 오후 2시쯤 긴급 브리핑을 열어 30번 환자의 동선을 공개했고, 서구 지역 음식점과 다중이용시설 등이 방역 대상으로 지목됐다.

시는 관련 내용을 공식 브리핑 이전 유성보건소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 시는 확진자 동선을 브리핑 이전 해당 지역 보건소에 먼저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지자체 간 `핑퐁 행정`이 벌어졌다. 이날 오후 시 홈페이지 등에 확진자가 다녀간 곳이 공개됐지만 긴급 방역은 오후 늦게 이뤄졌다.

서구보건소의 한 관계자는 "유성보건소로부터 오후 7시가 넘어서야 특정 음식점에 대한 방역 작업 요청을 전달받았다"며 "방역을 마친 시간은 오후 8시 이후 였다"고 말했다.

시가 브리핑 이전 일찌감치 유성보건소에 특정 장소에 대한 방역을 권고했지만, 서구보건소에 이를 뒤늦게 알린 셈이다.

오후 2시 이전 선제적 방역이 가능했지만 늑장 대처로 시민들의 바이러스 접촉 최소화를 막지 못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실제 해당 음식점은 방역 작업이 진행되기 전까지 오후 내내 손님들의 방문이 잇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지역 주민 김모(37)씨는 "저녁 시간 식당 안에 손님들이 많았다"며 "확진자가 다녀간 곳이라는 사실을 알았다면 식당을 찾지 않았을 것"이라고 불평했다.

이어 그는 "지역 보건소가 확진자 동선을 미리 알고 있었다면 손님들이 몰리는 저녁 시간 이전, 방역 조치에 나서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시켰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유성보건소 관계자는 "시의 브리핑 이전 확진자 동선 정보를 받았다"며 "방역 계획을 음식점에 알리려 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아 조치가 늦어졌다"고 해명했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