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4·15 총선이 10여 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충청권 곳곳에서 후보들 간 각종 의혹이 제기되며 진실공방까지 치닫는 등 과열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정책과 공약 대결이 아닌 상호 비방전으로 흐를 경우 자칫 네거티브 선거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31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미래통합당 대전시당 불법 선거 감시단은 더불어민주당 대전 대덕구 박영순 후보와 박정현 대덕구청장의 공직 선거법 위반 의혹을 제기했다. 대덕구의회 김수연·김홍태·오동환 의원은 전날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박 후보를 지지한 `대덕을 사랑하는 바른 모임`(대바모) 회원 가운데 일부가 선거 운동이 불가능한 관변 단체 소속이라고 주장했다. 대바모 회원 50명 가량이 박 후보를 지지한다는 선거 사무장 명의 문자 메시지로 이를 폐기·취소하는 촌극을 벌였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첨부한 사진 속 인물 가운데 대덕구 관변 단체, 동 주민 자치 위원회와 동 주민 자치회 등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물이 포함돼 있다"며 "이들 중 법적으로 선거 운동을 할 수 없는 인사가 박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면, 이는 명백한 선거법 위반으로 선거 관리 위원회와 사법 당국의 조사가 필요한 사항"이라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 대전지역 일부 후보들이 최근 대전선 폐선로 구간에서 기자회견을 한 것을 두고도 철도안전법 위반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통합당 대전시당은 지난 26일 성명을 통해 "민주당 일부 후보들이 공약을 발표하면서 관계 당국으로부터 사전 허가를 받지 않고 철도 선로를 무단 침입했다"고 지적했다. 이는 장철민(동구)·황운하(중구)·박영순(대덕구) 민주당 후보가 최근 폐선로 주변을 도시공원으로 조성하겠다며 대전선 폐선로 구간에서 기자회견을 한 것을 비판한 것이다.

충남에서는 실제 고발전이 벌어지고 있다. 공주·부여·청양 정진석 통합당 후보는 최근 지역 인터넷매체와 고발전을 벌이고 있다. 정 후보는 지난 24일 자신을 비방하는 기사를 작성한 인터넷 매체를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유포 및 명예훼손) 혐의로 대전지검 공주지청과 공주시 선거관리위원회에 각각 고발했다. 같은 지역 박수현 민주당 후보는 네거티브 공세에 단호한 대처 의사를 밝혔다. 박 후보는 2017년 충남지사 출마를 포함해 선거 때마다 불거진 `불륜 의혹`에 심적·경제적 어려움을 토로하며 "국회의원 후보 등록을 하자마자 또 다른 내용의 네거티브가 판을 치기 시작했다. 이것은 공명선거를 위해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박 후보는 소문의 진원지를 추적 중에 있으며, 사실이 밝혀질 경우 `용서 없는 강력한 법적 대응`을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서산·태안에서는 조한기 민주당 후보와 성일종 통합당 후보가 서산의료원 서울대병원 전면 위탁 여부를 놓고 비방을 이어가고 있다. 서산의료원 문제를 둘러싼 양 후보의 공방은 고발로 이어지며 격화되는 모양새다.

한편 선거를 15일 앞둔 이날 대전선관위에는 4건이 고발된 상태이고 수사의뢰 2건, 경고 13건에 달했다. 세종선관위는 6건의 경고가, 충남선관위에는 고발 2건, 경고 12건 등으로 집계됐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