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등 거대양당이 4·15 총선에서 비례대표 선거가 최대 승부처가 될 것으로 보고, 공동 마케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비례정당과 함께 `쌍끌이 공동 선거운동`을 통해 지역구와 비례대표를 아우르는 완벽한 승리를 거둔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초반 승기 잡기에 시동을 걸었다는 분석이다.

31일 정가에 따르면 민주당은 시민당과 `한몸`임을 강조하는 `더불어 더불어` 마케팅을 벌이겠다는 복안이다. 두 당은 오는 1일 경기 수원 민주당 경기도당 당사 연석회의, 광주 5·18 민주묘지 방문, 2일 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 등 공동으로 진행하는 여러 일정을 준비 중이다.

이날 시민당이 공개한 책자형 선거 공보물은 색상과 디자인 등이 그동안 민주당이 만들어온 각종 공보물과 매우 흡사하다. 민주당과 시민당은 공보물뿐 아니라 후보 복장, 유세 차량 등도 유사하게 맞춰 공동 선거운동에 나설 계획이다. 민주당에서 공천과 비례연합정당 구성, 소수정당과의 협상 등을 주도했던 핵심 인사인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이 전면에 나서 시민당을 전폭 지원하기 시작한 것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연합정당 구성 과정에서 주로 물밑에서 움직였던 양 원장과 이 위원장은 최근 시민당 후보들의 봉하마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 참배, 시민당 선대위 출범식 등에 공개 참석했고 전날 시민당 최배근·우희종 공동대표가 입원 중인 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병문안 갔을 때도 동행했다. 지도부 핵심이자 선거 전략을 주도하고 있는 두 사람의 시민당 지원은 민주당과 시민당의 `밀착관계`를 상징적으로 드러내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친문`(친문재인) 핵심인 양 원장의 공개 행보는 `시민당의 승리가 문재인 정부의 승리`라는 메시지를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민주당은 시민당과의 공동 선거운동에 공을 들이는 한편, 정봉주 전 의원과 손혜원 의원 등이 이끄는 열린민주당과는 보다 확실하게 `선 긋기`에 나서는 모습이다. 열린민주당은 `진짜 민주당`, `민주당의 효자`를 표방하는 전략을 통해 일부 여권 지지자들의 표심을 확보해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10%를 넘나드는 지지율을 보이는 중이다.

통합당의 비례정당인 미래한국당도 이날 선대위를 출범하는 등 움직임을 키우고 있다. 통합당에서 이적한 원유철 대표를 비롯해 통합당 인사들이 전면 배치될 예정이다. 통합당과 한국당은 오는 1일 정책연대 협약식을 체결하고 `따로 또 같이` 방식의 선거 운동을 전개한다. 통합당과 한국당 역시 선거법에 저촉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공동 선거운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민주당과 통합당이 비례정당과 공동 선거운동에 나서자 정의당과 국민의당은 민주당과 통합당의 비례 위성 정당이 군소 정당에 돌아갈 표를 잠식하면서 개정 선거법의 취지를 왜곡하고 있다고 싸잡아 비판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