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충북소방본부(본부장 김연상)가 1일 소방공무원 신분 국가직 전환을 맞춰 변화하는 충북 소방의 비전과 추진과제를 발표했다.

충북도소방본부는 31일 `하나되는 국민소방, 함께하는 도민안전`을 비전으로 선포하고 현장 대응, 예방, 재난 대비 등 4대 목표와 15개 추진과제 달성을 통해 도민안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먼저 현장 대응력 강화를 위해 현재 65%로 분석되고 있는 골든타임(7분) 내 긴급소방차량 현장 도착률을 오는 2023년에 75% 수준까지 향상시킬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재 출동차량의 37%(89대)에만 설치돼 있는 출동관제 시스템(AVL)을 2021년까지 전 차량(241대)에 100% 설치한다.

현장 상황, 출동로 교통 상황 등 각종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도착시간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또 현재 청주지역에서만 시행되고 있는 긴급차량 우선 통행 교통시스템을 올 하반기부터 충주 지역 5개 구간으로 확대 운영한다.

소방인력의 질적·양적 향상도 도모한다.

화재진압능력의 전문화·고도화를 위해 연 2회 실시하던 화재대응능력 인증평가 특별교육과정을 향후 2년간 연 7회 확대 실시한다.

현재 42%인 자격 보유율을 2021년 88%까지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현장 부족 인력 692명을 2022년까지 연차적으로 중점 충원해 현장 대응 능력을 강화한다.

인력 충원은 2017년부터 이어진 것으로 2022년 충원이 완료되면 1203명의 현장 부족 인력이 보강된다.

재난 컨트롤타워 지휘·통제권 상향과 재난 초기 현장 장악 능력 강화를 위해 소방본부를 도지사 직속부서로 격상된다.

김연상 본부장은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에 따라 중앙과 지방이 하나 돼 재난 총력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게 됐다"며 "소방인력 확충과 재정지원을 통해 지역적으로 균등하고 형평성 있는 소방정책을 추진함으로써 더욱 안전한 충북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소방공무원의 신분이 국가직으로 전환됨에 따라 전국 단위 소방공무원 신규채용 시험은 소방청장이 실시하게 된다.

징계 등 불이익처분에 대한 소청은 인사혁신처 소청심사위원회에서 심사하며 재심청구나 소방령 이상의 고충 심사청구의 경우 중앙고충심사위원회에서 심사한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