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이 보름 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는 선대위 체제로 전환하며 총력전에 돌입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상황에 국민적 이목이 집중되는 만큼 여당은 정부 정책을 지지하며 국난극복을 위한 국민단합을 호소하는 반면, 야당은 정부의 경제분야 실정을 집중적으로 부각시키면서 정부심판을 통한 경제개혁을 주장하고 있다.

민주당은 30일 정부와 여당의 코로나 대응에 대해 민심이 나쁘지 않다는 판단에 따라 방역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힘 있는 여당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집중적으로 발신했다. 무엇보다 시급한 민생 위기에 능동적으로 대처한다는 차원에서 추경과 긴급자금 지원을 추진한데 이어, 이날 긴급생계지원금 지급도 결정하면서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은 이날 "역사상 처음으로 재난에 대응한 긴급생계지원금을 결정했다"며 "소상공인 자영업자와 저소득층을 위한 추경 등 32조 원의 긴급지원과 기업구호를 위한 100조 원의 긴급자금 지원을 결정해 집행하고 있으며 긴급생계지원금 등의 추가 대책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고 소개했다.

민주당은 전날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재정 확대에 신중한 정부를 대상으로 긴급생계지원금 대상과 규모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함으로써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소득 하위 70%에 4인 가구 기준으로 100만 원을 지급토록 결정하는 데, 기여했다고 자평하는 분위기다.

이에 반해 통합당은 이날 김종인 위원장 주재의 첫 중앙선대위 회의를 갖고, 심판 대상을 `정권`보다 `경제 실정`에 초첨을 맞췄다.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경제 체력이 약화된 것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피해를 더 키우고 있다면서 경제 구조개혁을 위해서라도 정부의 실정을 심판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종인 위원장은 "지난 3년간 경제 혼선에도 겨우 버텨오던 소상공인, 자영업자 이런 분들이 코로나 사태로 생존의 근본이 없어질 것 같은 두려움에 휩싸였다"며 "코로나로 죽으나 굶어 죽으나 마찬가지라는 말이 나오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국회를 통한 예산 명목 조정이 시간상 어렵다면 대통령의 긴급재정명령권을 활용해 비상경제 대책을 위한 재원마련을 촉구했다. 통합당은 전날 국회가 올해 512조 원의 예산을 편성했는데, 일부 명목을 변경해 100조 원의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었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해서도 "가구당 100만 원씩 주고, 그 100만 원이 끝나면 그 다음은 어떻게 할 것냐"고도 했다.

비례 정당간 대결도 가속화되고 있다. 민주당이 주도한 비례연합정당인 시민당은 이날 오후 당사에서 선대위 출범식을 갖고, 사실상 민주당광의 공동선거전에 돌입했다. 특히 민주당과 시민당은 당 지지층의 표심을 일부 잠식하고 있는 열린우리당에 대한 견제에도 바짝 신경 쓰는 모습이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언론인터뷰에서 열린민주당이 최근 `민주당의 효자가 될 것`이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 "그런 자식을 둔 적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강하게 반박했다.

통합당의 비례정당인 미래한국당도 31일 선대위를 출범한 뒤 다음 날인 4월 1일 통합당과 정책연대 협약식을 체결하고 `따로 또 같이` 방식의 선거 운동을 전개해나갈 방침이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