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교 어렵다는 건 어느정도 공감대... 지역별 개학은 불가"

교육부 당정협의 [사진=연합뉴스]
교육부 당정협의 [사진=연합뉴스]
민주당과 정부는 29일 당정협의회를 갖고, 내달 6일로 예정된 유치원 및 초중고 개혁 여부에 대해 늦어도 31일까지 결정하기로 했다. 다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현재 사회상황을 감안하면 오는 6일 학생들의 `등교`는 어렵다는데 의견이 모아진 만큼, 온라인 개학 형태로 학기가 시작될 가능성이 점쳐진다.

당정은 이날 코로나19 사태로 미뤄진 개학과 관련한 등교 여부와 온라인 개학 등으로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는 방안 등을 검토했다. 또 이날 논의를 바탕으로 30일 또는 31일 개학여부와 형식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교육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조승래 의원은 당정협의 결과에 대한 브리핑에서 "등교가 어려운 것이 아니냐는 것은 어느 정도 이미 공감대가 있다"며 "온라인 개학을 동시에 하느냐, 상황에 따라 학교급별로 하느냐를 따져봐야 한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민주당은 개학 여부, 특히 등교 여부와 관련해 방역당국, 질병관리본부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등교 형식의 개학에 대해 판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고, 학부모 불안이 큰 상황이라 바로 등교하는 것은 조금 어렵지 않겠느냐는 현장의 의견을 전달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다만 등교 여부는 방역당국의 방역적 판단과 아이들의 안전이 제일 중요하니 (정부가) 판단해주면 우리 당은 존중하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개학이 많이 지연되면서 학생들의 학습권이 많이 침해되고 있다"며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고, 온라인 개학과 원격 교육 이야기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격교육을 진행하려면 플랫폼이 필요하다. 플랫폼 정비를 일주일간 착실히 해달라고 했다"며 "플랫폼 접근성, 기기나 통신환경 등의 문제로 원격 교육과 온라인 교육에서 소외되는 학생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해달라고 했다"고 했다.

일각에서 거론되는 지역별 개학에 대해선 "고등학생의 경우 수학능력시험, 대입과 연계돼있어 어느 지역은 개학하고 어느 지역은 개학하지 않고 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방역전문가 판단은 지역적으로 대구는 학생 환자가 200명이 넘어 등교 개학을 하기 어려운데, 대구가 어려우면 다른 모든 지역도 하기 어려운 것"이라고 불가입장을 밝혔다.

조 의원은 "이런 내용을 포함해 30일 또는 31일 정도에는 개학 여부, 개학의 형식 문제, 등교가 가능한지 아니면 온라인 개학을 해야 할 상황인지를 판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