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정세균 총리
4월 1일 0시부터 외국에도 국내로 들어 오는 모든 입국자들에게 격리조치가 시행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9일 오후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회의를 통해 이 같은 방침을 밝혔다.

정 총리는 "세계적으로 확진자가 60만 명을 넘어섰고 유럽, 미국뿐만 아니라 아시아, 중동, 중남미에서도 확진자 발생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며 "해외유입 환자가 계속 증가하면서 지역사회의 부담도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또 "정부가 이번 주 유럽과 미국발 입국자에 대한 검역을 차례로 강화했지만, 유례 없이 가파른 글로벌 확산세를 감안하면 추가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오는 4월 1일 0시부터 지역과 국적에 관계 없이 모든 입국자에 대해 2주간의 의무적 격리를 확대 시행한다. 관광 등 중요하지 않은 목적의 입국을 사실상 차단하기 위해 단기체류 외국인에 대해서도 의무적 격리를 확대 적용한다.

국내에 거소가 없을 경우 정부에서 제공하는 시설에서 2주간 강제격리하고, 비용은 스스로 부담하도록 조치한다.

이와 함께 정 총리는 미국의 확진자가 크게 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하고, 코로나 확진자 급증에 따른 경제적 영향을 우려했다.

정 총리는 고용과 해고가 유연한 미국의 노동시장에서 지난 1주일 사이 실업수당 신청자가 300만 명이 늘어난 미국 상황을 소개하면서 "미국이 실업수당 신청을 집계하기 시작한 이후 최고치이자 2008년의 세계 금융위기 당시보다 5배 많은 규모로, 코로나19가 노동시장에 주는 충격이 막대하다"고 설명했다.

고용안정을 위한 선제적 대처 필요성을 언급한 정 총리는 "정부는 고용유지지원금을 대폭 확대하고 지원 수준도 상향한데 이어 단기 일자리 지원을 위한 지역고용대응 특별지원도 곧 시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기획재정부와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에도 예정된 대책들을 빈틈 없이 실행함은 물론, 추가대책 마련도 검토해 줄 것을 지시했다. 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