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증상 입국자 자가격리, 감시 외 능동적 참여가 '관건'

국내 입국자 중 주요 국가(대륙)별 분포도. /자료제공=징병관리본부
국내 입국자 중 주요 국가(대륙)별 분포도. /자료제공=징병관리본부
코로나19 해외 유입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에 대한 선제적 관리가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일부에서는 해외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입국자에 대해 `입국금지`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지만. 정부는 해외유입 환자 90%가 우리 국민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견지했다.

속속 몰려드는 국내 입국자들에 대한 보건당국의 관리와 입국자 스스로가 참여하는 능동적 관리에 따라 `코로나19 확산 또는 감소`를 가를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최근 해외에서 들어오고 있는 사람 가운데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는 사람은 주 초반만 해도 10명대이던 해외유입 확진자는 불과 며칠 사이에 3배 넘게 증가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을 맡고 있는 정세균 국무총리는 27일 "해외에서 들어오는 위험에 대한 관리가 더욱 중요한 시점입니다만, 전체 해외유입 환자의 90%가 우리 국민인 점을 감안하면, 당장 입국금지와 같은 조치를 채택하는 데는 제약이 따른다"고 밝혔다.

이 같은 정부 입장에도 불구, 국외으로부터 유입되는 확진자 증가 소식에 국민들의 불안감은 높아지고 있다.

입국자 대부분이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 주소를 두고 있어 최대 인구 밀집 지역인 수도권에서 지역사회 집단 감염으로 번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부는 입국금지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철저한 자가격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입장만 거듭 강조하고 있다.

지난 주말 자가격리 위반자에 대한 무관용 원칙이나 외국인의 경우 추방이라는 강력한 조치를 내세운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입국 당시 유증상자는 즉각 격리되지만, 잠복기 중인 무증상자에 대해서는 자가격리 외 뾰족한 방법이 없다는 것도 문제다.

실제 지난 27일 세종에서 해외 입국자 2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40대와 10대로 알려진 이들은 부자지간으로 입국단계에서 무증상이었고, 보건 당국의 지침에 따라 14일간 자가격리 중 증세가 발현했다.

세종에서는 이처럼 입국 당시 무증상자로 판정되어 자가격리를 하고 있는 인원은 약 30여 명 이상이라는 게 보건당국의 설명이다.

보건당국은 자가격리 앱을 통해 이들의 동선과 상태를 면밀히 관찰 중이다. 하지만, 격리지침을 어기고 무단 이탈할 경우, 2-3차 감염 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 같은 지적에 대해 중앙방역대책본부 권준욱 부본부장은 "유럽이나 미국 등 또 다른 지역까지도 특별입국관리를 통해서 저희가 잠복기간 중에 충분히 항공여행을 통해서 국내에 들어올 수 있고, 따라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입국 후에 자가격리대상 지역의 경우에는 철저하게 자가격리가 이행될 수 있도록 저희 중대본 차원에서 지자체와 함께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특히 "자가격리를 위반했을 경우에는 상당히 엄중한 처벌이 내려질 수 있다"며 입국단계에서 증상이 없다 하더라도 유럽이나 미주지역 이외의 다른 지역의 여행자 또 입국자에 대해서도 반드시 14일간은 되도록 외출하지 말 것을 거듭 강조했다. 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