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 등 필수 인력 이동 허용 방안 모색 제안도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포함한 주요 20개국(G20) 정상들과 코로나19 사태에 맞서 국제적 공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특별화상정상회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우리의 선제적이고 투명한 방역조치 활동과 경제부양책을 국제사회와 공유하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강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우선, 방역조치와 관련해 우리 정부가 △개방성 △투명성 △민주성이라는 3대 원칙을 견지하면서 적극적인 확진자 추적, 드라이브 스루 진료소 운영, 자가진단 앱 등 선제적이고 투명한 방역조치와 국민들의 자발적이고 민주적인 협조를 통해 상황을 관리해 오고 있음을 설명했다.

경제부양책에 대해선 코로나 사태가 산업 활동 위축으로 연결되지 않도록 총 132조 규모의 과감한 확장적 거시정책과 금융안정정책을 시행하고 있다는 점과 피해업종, 소상공인, 영세 자영업자의 부담을 경감하고 소비 진작을 유도하는 한편, 유동성 부족에 직면한 기업 지원 및 일자리 유지 노력도 병행해 전개 중이라는 점을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또 코로나19의 세계 경제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국가간 경제교류의 필수적인 흐름 유지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각국의 방역 조치를 저해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과학자, 기업인 등 필수 인력의 이동은 허용하는 방안을 G20 회원국들과 함께 모색해 나갈 것을 제의했다.

한편 G20 회원국 정상들은 이번 회의에서 △세계적 대유행 대응 공조 △국제경제 보호 △국제무역 혼란에 대한 대응 △국제협력 증진 등 회원국들의 공동 대응조치를 담은 `G20 특별 정상회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관한 성명`을 채택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