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 정무수석실, 선거 관련 오해 없도록…코로나 대응 전념하라"지시도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황교안 통합당 대표가 코로나19 위기 극복차원에서 40조 원 규모의 긴급구호자금 투입을 위한 채권 발행을 제안한 것과 관련,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면 검토해보겠다"고 밝혔다. 또 청와대 정무수석실에 선거관련 오해 없도록 코로나 대응 등 민생업무에 매진할 것을 지시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을 전했다.

황 대표는 지난 22일 국내총생산(GDP)의 2% 수준인 40조 원 규모의 긴급구호자금 투입과 함께 관련 재원 마련을 위한 `코로나 극복채권` 발행을 제안했다. `3년 만기, 연이자 2.5%`의 채권으로 40조 원을 마련해 코로나19 사태로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에게 600만-1000만 원을 직접 지원하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전기세, 수도세, 건강보험료 등 각종 세금과 공과금을 감면해주자는 것이다.

이날 문 대통령이 황 대표에게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 달라`고 요청한 만큼 채권 발행을 통한 40조 원 규모의 긴급구호자금에 대한 통합당과 청와대의 소통, 나아가 정부 차원의 검토가 이어질 것으로 점쳐진다.

다만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황교안 대표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영수회담도 제안했는데, 가능한가`라는 질문에 "그런 의미는 아니다"라며 "일단 40조 원의 채권 발행에 대한 대통령의 언급만 있었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또 청와대 정무수석실에 "선거와 관련해 일말의 오해가 없도록 다른 업무 말고 코로나19 대응 및 경제 어려움 극복에 전념하라"고 지시했다고 강 대변인이 소개했다. 강 대변인은 그러면서 "어제(25일) 고위 당정청 회의를 중단하기로 한 것도 이런 의미"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정무수석실이 해온 일상적 정당과 소통 업무를 하지 말고 민생 관련 업무만 챙기라는 뜻"이라며 "정무수석실은 지금까지도 그래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과 청와대가 `코로나 대응에 매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고, 이는 대통령의 확고한 뜻이기도 하다"며 "청와대는 더 확실하게 선거와 거리 두기에 들어간다"고 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