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의 충청권 4·15 총선 주요 공약이 광역지자체 현안을 재포장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지적된다. 여야의 지역 공약을 비교 ·검증해볼 때 별다른 차별성이 느껴지지 않는 것도 그래서인 것 같다. 충청권 여야는 주로 혁신도시 완성, 세종의사당 건립, 대전의료원 유치, 서해선 복선전철 서울 직결, 대전교도소 이전 등에 대해 경쟁적으로 총선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언뜻 그럴듯해 보일 수 있으나 이들 사안은 시·도별 현안 모음집에 지나지 않는다. 그래 놓고 표를 얻겠다는 것인데 뒷맛이 개운치는 않다.

해당 사안이 중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죄다 시간을 다투면서 정부 재정투입과 맞물려 있는 만큼 어느 사업이든 탄력이 붙으면 궁극적으로 지역민이 수혜를 입는다. 이는 상식선의 얘기기도 하다. 문제는 이들 현안을 총선 주요 공약으로 재탕하고 나선 여야의 인식과 태도라 할 것이다. 일례로 혁신도시 완성의 경우 `균특법` 국회 통과로 법제화가 완료됐음을 감안할 때 총선 공약으로 내거는 것은 부자연스러운 측면이 있다. 지역 정치권이 후방에서 지원사격하면 충분할 따름이기 때문이다. 다른 사안들도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등 실무 작업이 진행중이라는 점에서 총선 공약으로 포장한다 해도 갑자기 유의미한 추동력이 발생한다고 보기는 힘들다. 요컨대 시·도별 현안 사업에 대한 초당적 관심과 지원은 환영할 일이나 새삼 총선 공약이라고 이름 붙이면 유권자들 입장에선 어리둥절하기 십상이다. 시차적으로 정책 입안 및 집행 작업이 나름대로 무르익는 마당인데 그 기대 효과에 따른 반사적 이익에 급급해 하는 게 표심 자극에 얼마나 이득이 될지도 의문이 든다.

이런 현실은 결과적으로 여야의 충청권 공약의 빈곤함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그런 점에서 아직은 여야 모두 오십보백보라 비판에서 자유롭지 않다 할 것이다. 총선 공약 목록에 올릴 정도면 지역을 포괄·관통할 만한 기발한 정책상품이어야 하게 않겠나.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