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유입되는 코로나19 확진자가 계속 늘어나면서 검역 강화를 주문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유럽이나 미국에서 출발하는 입국자들에 대해 아예 입국 금지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얘기도 나온다. 어제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76명 가운데 28.9%에 달하는 22명이 해외 입국자에서 나왔다. 내국인 20명에 외국인도 2명으로 유럽에서 들어온 이가 18명, 미주 입국자가 4명이었다. 전날에도 신규 확진자 64명 중 21.9%인 14명이 해외 입국자였다. 전 세계적으로 35만여명의 확진자가 발생했고 1만6000여명이 사망한 현실에 비춰볼 때 입국 금지 주장도 결코 무리한 것은 아닌 듯하다.

하루 해외 입국자가 1만여 명에 달하는 현실에서 전수검사를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때문에 방역당국은 유럽에서 오는 입국자 가운데 의심 증상자를 중심으로 검역체계를 조정키로 했다. 대신 유럽발 입국 내국인 무증상자는 자가 격리 후 3일 내 검사를 받도록 했다. 외국인 유증상자는 시설에 격리한 뒤 검사하고, 음성이 나오더라도 14일간 자가·시설 격리 조치키로 했다. 지난 22일부터 유럽발 입국자 전원에게 의무적으로 진담검사를 실시했으나 검역의 과부하가 예상되면서 대응체계를 바꾼 것이다. 하지만 미국발 입국자들에 대한 검역대책은 좀 미진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어제 하루 기준 미국 내 확진자가 1만명을 넘어선 것을 감안하면 유럽발 입국자 같은 수준으로 검역을 강화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최근 국내 확진자 수가 하루 100명 이하로 줄어든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등 코로나19 퇴치를 위한 조치들이 시행되고 있다. 온 국민이 고통을 감내하는 와중에 해외 유입 확진자가 느는 것은 걱정이다. 특히 우리와 교류가 활발한 유럽이나 미국의 환자 발생 추이를 보면 왜 방역망을 강화해야 하는지를 말해주고 있다. 방역당국은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필요하다면 입국 금지까지 염두에 뒀으면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