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혁신도시 지정 완성과 국회세종의사당 설치는 공통으로 담겨

[연합뉴스]
[연합뉴스]
4·15 총선이 20여 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충청권 여야의 선거공약에 차별성 논란이 대두되고 있다.

다수에 달하는 공약 중 일부 신선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반면 지난 선거에서도 내세운 공약들이 `재탕`으로 쓰이고 있기 때문이다.

24일 정가에 따르면 충청권 여야는 지난달 법안이 완성된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따른 혁신도시 지정 완성과 국회세종의사당 설치를 공통 공약으로 담았다.

우선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총선 정책 공약집 `더 나은 미래, 민주당이 함께 합니다`를 발간해 공약을 소개했다. 충청권 공동 공약으로는 `2030년 아시안게임 공동개최`를 내세웠고,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완성,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등을 공약했다. 지역별 공약을 보면 대전시의 경우 혁신도시 지정 적극 추진, 대덕특구 재창조 사업 추진, 대전형 좋은 일터 사업 확대, 대전의료원 설립, 대전교도소 이전 추진 등이 담겼다. 세종은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과 세종지방법원·행정법원 설치, 동북아 최대 박물관 도시 건설, 세종 스마트 국가산업단지 지정 추진, 국립행정대학원 유치를 공약했다. 충남은 혁신도시 지정을 비롯해 서해선 복선전철 서울 직결과 평택-오송 2복선화사업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 부남호 하구복원, 수도권전철 독립기념관 연장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미래통합당은 공식 공약 발표를 앞두고 있다. 현재까지 확인된 대전지역 공약은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을 통한 원도심 개발이 핵심으로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연축지구와 대전역-옛 충남도청에 이르는 원도심을 혁신도시 지구로 동시에 지정해 추진 동력을 얻자는 주장인 것이다. 또 노후아파트 재건축·재개발 규제완화와 대전교도소 이전 청년벤처타운 조성, 월평동 화상경마장 주변 부지 활성화 등이 포함됐다. 세종 공약으로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1순위로 내세울 전망이고, 대전 도시철도 1호선 연장에 따른 세종 지하철 건설 등도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충남은 혁신도시 지정과 서해선 직결 등 철도교통망 확충, 미세먼지 저감 정책을 통한 미세먼지 걱정 없는 충남 등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공약들은 최고위원회 의결을 거쳐 금명간 확정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어떤 공약이 더 주민을 위하는지, 어떤 후보가 주민을 위한 공약을 제대로 지킬 수 있는지를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한 대학 교수는 "지난 선거에서 활용한 공약을 또 다시 내세웠다는 건 그동안 의원들이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방증"이라며 "대전교도소 이전 같은 경우는 현재 자치단체에서 하고 있는 일이다. 또 세종의사당 설치, 건립은 수년전부터 약속했던 사업인데 또 다시 강조하고 있다는 건 마치 표를 얻기 위한 공약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